
의외로 ‘이것’은 뇌 건강에 좋은 행동이래요
📌 의외로 뇌에 좋은 활동 3줄 요약
- 카드 뒤집기와 같은 뇌 운동 게임은 기억력 등 뇌 기능을 자극해요.
- 수다를 떠는 것은 사람을 만나고 주제에 맞는 단어를 선택하는 등 다양한 뇌 활동이 이루어져요.
- 적당히 멍때리는 것은 뇌에게 휴식으로 작용해요.
‘좋은 약은 입에 쓰다’라는 말 들어보셨죠? 몸에 좋은 건 지루하고 힘들어서 나온 말이에요. 그런데, 쉽고 재밌게 뇌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방법이 있대요. 안 좋은 줄 알았는데 의외로 뇌에 좋은 활동,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활동 확인하고 뇌 건강 챙겨보아요.
🧩 의외로 뇌 건강에 좋은 활동 1. 뇌 운동 게임

어렸을 때 게임만 하면 ‘머리 나빠져!’라며 부모님께 혼난 기억, 한 번쯤 있으시죠? 당연히 게임은 뇌에 안 좋은 것으로만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뇌에 좋은 게임도 있어요. 바로 ‘뇌 운동 게임’이에요.
• 카드 뒤집기 게임: 기억력과 집중력을 기르는 데 도움 • 스도쿠: 추리력,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 • 영수증 계산 게임: 연산력과 집중력을 기르는 데 도움
위와 같이 뇌 운동 게임은 단순해 보여도 기억력, 추리력 등 뇌 활동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에, 뇌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최근에는 스마트폰에 다양한 뇌 운동 게임 어플도 많아져,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참여할 수 있어요. 쉽고 재밌는데 뇌 건강도 챙길 수 있다니, 일석이조겠죠?
🗨️ 의외로 뇌 건강에 좋은 활동 2. 수다 떨기

수다만 떨어도 뇌 건강이 좋아질 수 있어요. 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것은 단순히 말하는 걸 넘어서, 생각을 정리하고 주제에 맞는 단어를 찾는 등 다양한 뇌 활동이 동시에 이루어져요. 또, 수다를 떨려면 사람을 만나야 하죠? 이 또한 뇌 건강에 좋아요. 뇌는 외로움에 취약하거든요. 가족, 친구, 지인과의 대화는 뇌를 건강하게 만들고, 치매까지 예방할 수 있어요. 실제로, 지인을 자주 만나는 사람은 인지기능이 떨어질 위험이 30%나 적다고 나타났어요. 반면, 치매 환자 중 52.6%는 혼자 사는 사람이에요.* 만약, 주변에 마땅히 대화할 사람이 없다면 친목 모임, 종교 행사 같은 단체활동에 꾸준히 참여해 보세요. 새로운 사람을 만나 인사를 나누고 대화하는 것만으로도 뇌를 건강하게 만드니까요. *출처: 보건복지부 ‘2023년 치매역학조사 및 실태조사 결과’
💤 의외로 뇌 건강에 좋은 활동 3. 적당한 멍때리기

바쁜 현대인들은 한시도 쉴 틈 없이 머릿속이 복잡해요. 우리는 휴대폰을 보며 휴식을 취한다고 생각하는 순간에도 뇌는 수많은 정보에 노출되며 일하게 된대요. 그럴 때 멍때리는 것은 뇌에게 휴식이 될 수 있어요. 실제로 아무것도 하지 않을 때 뇌가 더 활성화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요. 멍을 때리며, 머릿속 흩어진 정보를 정리하고, 집중력과 창의력을 높여줄 수 있어요. 하지만, 멍때리기를 너무 자주 하면 오히려 뇌세포가 늙는다는 주장도 있으니, 하루에 1~2번, 한 번에 15분을 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미국 뇌 과학자 라이클 박사의 연구 결과
🙆 그 외에도 뇌 건강에 좋은 활동은?
그 외에도 뇌 건강에 좋은 활동을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취미를 갖는 것’이에요. 거창할 필요 없어요. 집에서 책을 읽는 것처럼 큰 돈 들이지 않고도 실천할 수 있는 것이 많아요.
🎹 악기 연주: 음악은 뇌를 자극해요. 악기 연주나 음악 감상은 기억력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죠. ✍️ 글쓰기: 작가처럼 거창한 글쓰기가 아니어도 돼요. 매일 일기만 써도 집중력과 창의력이 좋아질 수 있어요. 🍳 요리: 바쁜 일상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이에요. 재료를 고르고, 시간을 확인하며 맛을 상상하는 과정은 뇌를 자극시켜요.
어떤 취미든 스트레스를 줄이고 활력을 되찾을 수 있다면 괜찮아요. 뇌 건강 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과 자신감까지 높일 수 있을 거예요.
지금까지 생각하지 못한 뇌 건강에 좋은 활동을 살펴보았어요. 누구나 한 번쯤 했을 법한 행동이죠? 단, 중요한 점이 있어요. 아무리 좋은 활동이라도 ‘지나치게 몰입하거나, 피로한 상태에서 무리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될 수 있어요. 뇌도 ‘운동-휴식-영양’의 균형이 필요하거든요. 충분한 수면, 균형 잡힌 식사, 규칙적인 신체 활동과 함께, 오늘 알려드린 활동을 하루에 10~20분씩 가볍게 실천해 보세요. 지금부터라도 작게, 하지만 꾸준히 하면 건강한 뇌를 지킬 수 있을 거예요.
*이 콘텐츠는 이모작 뉴스, 헬스조선, KBS 뉴스의 자료를 참고했어요.

토스 앱에서 확인하기
서비스를 자세히 보려면 QR 코드를 스캔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