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자주 가는 휴가철에는 교통사고가 증가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장거리나 낯선 지역 운전으로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여름에는 안전운전에 유의해야 해요.
월평균 여름철 자동차 사고 발생 현황을 살펴보면, 사고 발생 건수는 32.6만 건으로 평상시 대비 6% p 높았어요. 사상자 수 역시 15만 명으로 평상시 대비 2.2% p 높았고요.
사고 유형별 증가율을 살펴보았을 때에도 평상시 대비 긴급출동, 보상면책* 등 갑작스러운 사고가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휴가철에는 더욱 조심해서 운전해야겠죠? * 보상면책이란? 자동차보험 운전자 범위에 포함되지 않은 사람이 운전해서 사고가 났을 때 보험회사의 보상 의무가 없어 보상받지 못하는 것을 의미해요
하지만 아무리 조심해도 사고는 발생할 수 있으니, 혹시 모를 교통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휴가철 자동차보험 팁을 알려드릴게요.
1. 다른 사람의 차를 운전하다 사고가 났을 때
Q. 친구가 제 차를 대신 운전하다 사고가 나도 보험 처리가 가능한가요? A. ‘단기 운전자 확대 특약'에 가입하면 내가 가입한 자동차 보험과 동일하게 보상받을 수 있어요. 단, 출발 전날 미리 가입해 두어야 보험 처리가 가능해요.
Q. 반대로, 제가 친구 차를 대신 운전하다가 사고가 나도 보험 처리가 가능한가요? A. 이럴 때는 ‘다른 자동차 운전 담보 특약’에 가입해 두면 사고 피해 보장이 가능해요. 일반적으로 기본 담보인 ‘무보험차상해* 에 가입할 경우 자동으로 가입되고요. * 무보험차상해란? 보험을 가입한 자차가 아닌 다른 무보험차를 운전하다가 사고가 나더라도 보상받을 수 있어요. ** 보험회사별로 특약 명칭과 보장조건이 다를 수 있으니 보험 가입 시에 보험회사와 상세한 상담이 필요해요.
2. 렌터카를 이용할 때
Q. 이번 휴가 때 렌터카를 이용하려고 해요. 렌터카도 사고가 나면 보험 처리가 가능한가요? A. 본인이 가입한 자동차보험이 있는 경우, ‘렌터카 손해담보 특약' 가입으로 사고를 대비할 수 있어요. 이 경우, 렌터카 수리비 및 휴차료 등을 보상받게 돼요.
Q. 가입되어 있는 자동차 보험이 없는데, 하루만 운전해도 보험 가입이 가능한가요? A. ‘원데이 자동차 보험'으로 1일 단위로 가입이 가능해요. 다른 사람의 차량이나 렌터카를 선택해서 보장받을 수 있고, 가입 즉시 보장이 개시돼요.
3. 차량이 고장났을 때
Q. 도로 위에서 차량이 고장 났어요.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A. ‘긴급출동서비스' 를 이용하면 긴급견인, 비상급유, 배터리 충전, 타이어 교체 등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요.
Q. 비가 많이 와서 차가 침수됐어요. 이런 차량단독사고도 보험 처리가 가능한가요? A. ‘단독사고 특약’ 가입 시 보장받을 수 있어요. 사고 당시 차량 가격을 한도로 보상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주의해서 운전했지만 자동차 사고가 발생했다면, 3단계만 기억하세요.
1. 경찰에 신고하여 사고 접수 경찰에 상황을 설명하고 조치사항을 안내받아 대처하세요. 신고하지 않을 경우 뺑소니나 보험범죄의 대상이 될 수 있으니 꼭 사고 접수를 해야 해요.
2. 보험사 콜센터로 사고 접수 가입한 보험사 콜센터 번호를 확인하고 신속하게 사고 접수하세요.
3. 사고 현장 보존 및 촬영 동영상을 통해 사고 현장을 촬영하는 등 현장을 보존하고, 동승자나 목격자의 신분을 미리 확보해 두는 것이 유리해요.
이 콘텐츠는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