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킹률 높은 카드 고르는 법, 내게 딱 맞는 혜택은요?
소비
토스뱅크

피킹률 높은 카드 고르는 법, 내게 딱 맞는 혜택은요?

📌 피킹률 3줄 요약

1. 피킹률은 카드로 사용한 전체 금액에서 혜택받는 금액의 비율이에요.

2. 일반적인 카드 피킹률은 1~2%대, 3% 이상이면 유리하고, 5% 이상이면 혜택을 아주 잘 받는 거예요.

3. 카드 피킹률을 높이기 위해, 자신의 소비 습관을 파악하고 이에 딱 맞는 혜택의 카드를 선택해야 해요.


매일 쓰는 카드, 혜택을 잘 받고 있는지 확인할 방법이 있을까요? 수많은 카드 중, 나에게 유리한 카드를 선택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개념이 있어요. 바로 카드 혜택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인 피킹률인데요. 그렇다면 피킹률은 어떻게 계산하고, 피킹률을 높이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 체리피킹? 체리피커? 무슨 뜻인지 궁금해요

체리피킹 뜻

‘체리피킹’이라는 용어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는 유리하고 좋은 것만 선택적으로 골라낸다는 의미예요. 체리를 재배할 때 잘 익고 예쁜 체리만 쏙쏙 골라서 따는 것처럼요. 이렇게 체리피킹을 통해 자신에게 유리한 혜택이나 정보만 취하는 사람은 ‘체리피커’라고 해요. 헬스장, 영어학원 등에서 제공하는 “1주일 무료 이용", "첫 수업 무료" 같은 프로모션만 찾아다니며 가입은 안 하고 체험만 반복적으로 받는 사람들이 그 예시죠. 소비자로서는 단기적인 혜택을 통해 가성비를 챙길 수 있어 합리적이라고 느껴지지만, 기업들은 장기 이용 고객에게 더 유리하도록 혜택 구조를 조정해요. 

💳 카드 피킹률이 무엇인가요?

카드 피킹률은, 쉽게 말해 해당 카드로 제공되는 혜택을 얼마나 잘 챙기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예요. 캐시백, 할인, 적립 등 카드 혜택을 모두 합한 금액을 카드 사용 금액으로 나눠 계산해요. 이때, 연회비가 있는 카드라면 연회비를 제외하고 계산하는 게 일반적이에요. 하지만 체크카드처럼 연회비가 없거나, 연회비를 캐시백 등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면 계산할 때 신경 쓰지 않아도 돼요.

피킹률 계산 방법

예를 들어, 지난달에 신용카드 사용 금액이 100만 원이고, 카드 혜택을 5만 원 받았으며, 연회비로 12만 원을 냈다면, 내 카드의 피킹률은 4%예요.  피킹률이 높을수록 카드 혜택을 잘 활용하고 있다는 거예요.

🤔 카드 피킹률, 어느 정도 되어야 좋은 카드인가요?

카드 피킹률은 일반적으로 어느 정도 일까요?

피킹률 혜택 정도

• 카드 피킹률이 1% 미만이라면, 카드의 혜택을 거의 받지 못하는 수준이에요. 나에게 더 유리한 카드를 알아보는 게 좋아요. • 카드 피킹률이 1%~ 2%대라면, 일반적인 수준이에요. 사람들이 보통 사용하는 카드들이 이 구간에 해당해요. • 카드 피킹률이 3%~ 4%대라면, 카드 혜택을 꽤 많이 받는 편이에요. 자신의 소비 패턴에 알맞은 카드를 선택해 자연스럽게 혜택을 받는 거예요. • 카드 피킹률이 5% 이상이라면, 혜택을 아주 많이 받는 거예요. 이런 경우라면 카드를 오래 사용하면서 혜택을 꾸준히 누리는 것이 좋아요.

🆙 피킹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똑같은 카드라도 쓰는 사람에 따라 피킹률이 달라져요. 사람마다 주로 돈을 쓰는 곳도 다르고, 쓰는 돈의 규모도 다르기 때문이에요.

자신의 소비 패턴을 파악해야 해요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혜택을 받기 위해, 우선 어디에 돈을 가장 많이 쓰는지 알아봐야 해요. 한 업종이나 브랜드에 소비가 집중된다면, 그 브랜드의 PLCC 카드를 사용하는 편이 유리해요. 반면 다양한 업종에서 골고루 소비한다면, 해당 업종들과 제휴를 골고루 맺고 있는 제휴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에요.

💳
제휴카드 : 카드사가 다양한 생활 영역의 기업들과 제휴를 맺어 발급하는 카드예요. 쇼핑, 교통, 외식, 통신 등 하나의 브랜드보다는 다양한 영역에서 혜택이 있어요.

PLCC카드 : 쉽게 말해 특정 브랜드의 카드로, 카드사는 기술적인 운영에만 관여해요. 예를 들어 쇼핑 브랜드의 주도로 발급되는 카드라면, 해당 브랜드에 혜택이 집중적으로 몰려있어요.

전월실적 기준은 낮을수록 좋아요 보통 카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이전 달에 최소로 사용해야 하는 실적 금액이 정해져 있어요. 채워야 하는 전월실적이 낮을수록, 유연하게 소비할 수 있어요. 특히 여러 개의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각 카드의 혜택을 모두 받기 위해서 전월실적 기준이 낮은 카드를 선택하는 게 유리해요.

✏️ 피킹률 좋은 카드를 선택하기 위해, 꼭 체크하세요

높은 피킹률을 가진 나만을 위한 최적의 카드를 선택하기 위해, 다음 사항들을 체크해야 해요. 카드사가 제시하는 최대 피킹률과 실제 내 피킹률은 상이할 수 있거든요.

1️⃣ 전월 실적 제외 항목을 확인해야 해요. 세금, 과태료, 상품권 및 기프트카드 구입 금액과 같은 항목은 보통 전월 실적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아요.

2️⃣ 건당 최소/최대 결제 금액 기준이 있을 수도 있어요. 혜택을 받기 위해 결제 건당 최소 또는 최대 결제 금액의 기준이 있을 수 있어요. 같은 체크카드라고 해도, 제휴사나 업종별로 기준이 다를 수 있어요.

3️⃣ 할인 횟수 제한이나 혜택별 월 한도가 있는지 체크해 봐요. 카드 혜택은 일정 기간 내 횟수 제한이나 월별 한도가 있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영화관 할인은 한 달에 두 번까지, 통신 요금 10% 캐시백은 최대 5천 원까지 적용되는 식이죠. 이때는 10만 원 요금제 사용 시에도 최대 5천 원까지만 돌려받을 수 있어요.

같은 돈을 써도 더 많은 혜택을 받으려면, 무엇보다 자신의 소비 패턴을 꼼꼼히 분석해 자주 사용하는 업종의 혜택이 많은 카드를 고르는 게 중요해요. 여러 장의 카드를 사용할 경우, 전월 실적 기준과 영역별 혜택을 따져 최적의 조합을 찾아보세요. 앞서 말씀드린 내용을 참고해 나에게 꼭 맞는 높은 피킹률의 카드를 골라보세요.

*이 콘텐츠는 매일경제의 자료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