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스뱅크가 사이버보안 테크 인재를 위해 멘토링을 진행했어요
📌 토스뱅크 사이버보안 엔지니어 멘토링 3줄 요약
- 11월 14일, 토스뱅크와 멀티캠퍼스가 운영하는 사이버보안 엔지니어 부트캠프의 교육생 24명과 오피스 투어를 진행했어요.
- 토스뱅크의 조직 문화를 경험하고, 현업 보안 담당자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 토스뱅크는 앞으로도 정보보호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지원을 이어갈 예정이에요.
지난 11월 14일, 사이버보안 엔지니어 부트캠프 1기 교육생 24명이 토스뱅크의 오피스를 방문했어요. 이번 오피스 투어는 금융 보안의 현장을 경험하고, 토스뱅크의 일하는 방식을 가까이에서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배움의 의지가 가득했던 현장을 소개해 드릴게요.
🧑🏫 토스뱅크의 조직문화와 채용 절차를 알아봤어요

가장 먼저, 토스뱅크 채용팀에서 토스뱅크가 일하는 방식과 금융업계 취업 전략 팁에 대해 강연했어요. 교육생들은 특히 토스뱅크가 일하는 방식에 관심 가져주셨는데요. 토스뱅크는 직급에 상관없이, 각자가 맡은 일에 책임을 지고 스스로 결정해요. 동료들은 담당자가 가장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의견을 나눠줘요.

특강이 끝난 후에는 Q&A 시간이 이어졌어요. 교육생들이 토스뱅크의 채용 과정이나 금융업계 취업 전략에 대해 궁금한 점을 질문했고, 토스뱅크 최고정보보호책임자 정하님이 직접 자세히 답해주셨어요. 또 토스뱅크에 관심을 가진 교육생들을 위해 토스팀의 여정을 담은 책 ≪유난한 도전≫도 선물했어요.
🗣️ 현직 엔지니어에게 직접 배우는 멘토링 시간을 가졌어요
2부에서는 현직 엔지니어와 함께하는 멘토링이 진행됐어요. 토스뱅크의 레드팀, 블루팀 구성원들을 만나 금융 보안 현장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는데요. 레드팀은 공격자 관점으로, 블루팀은 방어적 관점으로 보안을 담당하는 팀이에요. 소규모로 조를 나눠 더욱 밀도 있는 이야기들이 오갔어요.

🔴 레드팀: 취업 준비에 필요한 기술 역량과 팁을 나눴어요. 레드팀 멘토링에서는 실제 업무에 필요한 기술 역량부터, 토스뱅크의 보안 업무 방식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어요. 멘토님은 요즘 보안 산업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게 중요하고 강조하셨어요.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도, 트렌드를 잘 살피고 현업에 필요한 주제를 선택하면 좋다는 조언도 받았어요.

🔵 블루팀: 보안의 새로운 정책과 기술에 관해 이야기 했어요 블루팀 멘토링에서는 토스뱅크가 새로운 보안 정책에 얼마나 적극적인지에 관한 질문과 답변이 있었어요. 보안 분야에서 AI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고, 교육생들이 진행할 프로젝트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도 받았어요.
교육생들과 멘토들의 열정으로 멘토링 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갔어요. 금융 보안 전문가가 가져야 할 자세와 기준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어요.
🔍 오피스 투어를 통해 토스뱅크의 근무 환경과 조직문화를 살펴봤어요
이후에는 토스뱅크 구성원들이 실제로 근무하는 공간을 둘러보았어요. 휴게 공간인 라운지와 사내 편의점부터 회의실까지 구석구석 살펴보았는데요. 업무에 몰입 중인 토스뱅크 팀원들을 직접 보고, 토스뱅크의 근무 환경과 조직 문화를 가까이에서 살펴볼 기회였어요.

이렇게 약 3시간의 알찬 오피스 투어가 모두 끝났어요. 교육생들의 반짝거리는 눈빛에서, 배우고자 하는 열정을 느낄 수 있었어요. 이번 투어가 금융 보안 전문가로 성장해 나가는 여정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요. 토스뱅크 오피스에 찾아와 주신 모든 교육생께 감사의 마음을 전해요.
앞으로도 토스뱅크는 금융 보안 전문가 양성을 위해 노력할게요. 이어질 사이버보안 엔지니어 부트캠프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