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워진 토스뱅크 홈 구경하기
FOMC 회의 한국시간과 3월 금리 인하 가능성
글로벌
토스뱅크
FOMC 회의 한국시간과 3월 금리 인하 가능성

📌 FOMC 3줄 요약

1. FOMC란 ‘연방공개시장위원회’로, FED에 포함되어 경제정책을 논의하고 합의하는 위원회예요.

2. FOMC 회의는 이틀에 걸쳐 진행되고, 우리나라 시각 기준 다음날 새벽 3~4시쯤에 발표되어요.

3. 시장과 전문가들은 FED가 올해 6월쯤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어요.


금리 인하, 인상 등 세계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FED. 그런데 FED와 함께 언급되는 FOMC 회의는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과연 FOMC 회의란 무엇인지, 일정이 어떻게 되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 FOMC 회의가 뭐예요?

FOMC*란 ‘연방공개시장위원회’로, 미국의 중앙은행인 FED*에 포함되어 경제정책을 논의하고 합의하는 위원회예요. FOMC는 이 위원회에서 개최하는 경제정책 회의로, 미국 경제에 대한 평가와 함께 통화 공급량, 금리 조정 여부를 결정해요. *FOMC: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ED: Federal Reserve System, 연방준비제도

이렇게 FOMC 회의에서 결정된 정책은 전 세계의 경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해요. 환율이나 경제 성장과 같은 큰 지표부터 주가, 채권 수익률까지 경제와 관련된 지표에 폭넓게 작용하죠.

🗓️ 2024년 FOMC 회의 일정 및 한국 시간

FOMC 회의는 이틀에 걸쳐 진행되고, 기준금리는 마지막 날 발표되어요. 우리나라 시각 기준 다음날 새벽 3~4시쯤에 발표되어요.

2024년 FOMC 회의 일정 이렇게 한국 시간 기준으로 3월 21일, 5월 2일, 6월 13일, 8월 1일, 9월 19일, 11월 8일, 12월 19일 새벽 3~4시 무렵 기준금리가 발표될 예정이에요.

경제 전망 보고서 또한 3월, 6월, 9월, 12월 회의에는 경제 전망 보고서와 함께 점도표가 발표되어요. 점도표란, 18명의 위원들이 FOMC 회의에 들어가기 전, 각자 생각하는 금리 인상 시기와 인상 폭을 취합한 것이에요. 앞으로 FED가 금리 조정을 어떻게 할지 힌트로 쓰이는 중요한 지표이죠.

📢 3월 FOMC, 금리 인하의 가능성은요?

지난 3월 6일, FED의 제롬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이 2%대로 둔화하기 전까지는 금리 인하를 서두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어요. 올해 금리 인하를 하는 것이 적절하긴 하지만, 3월 19일 진행되는 FOMC에서 금리를 인하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암시한 것이죠.

시장과 전문가들 역시 FED가 올해 6월쯤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어요. 여러분들은 언제 금리 인하가 이뤄질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돌아오는 3월 FOMC에 관심을 갖고, 앞으로 세계 경제가 어떻게 흘러갈지 함께 지켜보아요.

*이 콘텐츠는 FED, Bloomberg의 자료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