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워진 토스뱅크 홈 구경하기
9월 FOMC 결과 미리 예측해보아요
글로벌
토스뱅크
9월 FOMC 결과 미리 예측해보아요

📌 9월 FOMC 결과 전망 3줄 요약

  1. 한국 시각으로 9월 19일 새벽, 9월 FOMC 결과 발표가 예정되어 있어요.
  2. 8월 고용지표를 비롯한 여러 경제 상황으로 보아 금리인하 가능성이 크지만, 빅컷일지 베이비컷일지는 지켜봐야 해요.
  3. 금리인하 가능성이 크지만 그에 따른 경제 둔화 우려와 금리인하 폭에 대한 불확실성은 여전하기 때문에, 한국 투자자들의 경계심도 높아졌어요.

추석 연휴가 끝난 19일, 많은 이들이 기다리던 9월 FOMC 결과가 발표되어요. 한국 증시의 16일~18일 휴장 이후 개장일에 발표될 결과라 더욱 이목이 쏠리고 있죠. 과연 9월 FOMC 결과 어떻게 될까요. 이제 정말 금리인하를 발표할까요? 미리 예측해 보아요.

🤔 9월 FOMC 결과 금리인하될까요?

미국 기준금리 추이와 함께 9월 FOMC 결과를 예측해 볼 수 있어요

먼저, FOMC가 뭔지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FOMC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에서 금리와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중요한 회의예요. 이 회의에서 나온 결정이 전 세계 금융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죠. 최근 연준은 23년 9월부터 24년 7월까지 8회 연속 금리를 동결해 왔어요. 물가와 고용 시장 안정이라는 FED의 목표를 위한 결정이었죠. 하지만, 이제는 금리 인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어요. 그 이유 중 하나는 최근 8월 고용지표가 그리 강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고용 증가율이 예상보다 낮게 나왔어요. 이런 상황에서 연준이 금리를 내려 물가를 안정시킬 가능성이 커지며, 금리인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어요.

🐤 9월 FOMC 결과 빅컷·베이비컷 뭐가 다른가요?

9월 FOMC 결과로 빅컷 기대감은 낮아지고 있어요

금리인하 가능성이 크지만, 중요한 건 얼마큼의 폭으로 인하될지예요. 전문가들은 크게 두 가지 시나리오를 제시하는데, 바로 빅컷과 베이비컷이에요.

📉
빅컷vs베이비컷 💪🏻 빅컷이란? 빅컷은 한 번에 0.50%포인트 인하하는 걸 말해요. 👶🏻 베이비컷이란? 베이비컷은 0.25%포인트 인하하는 것을 말해요.

이번에는 어떤 결정이 나올까요? 연준의 크리스토퍼 월러 이사는 ‘지금은 고용침체를 걱정할 수준은 아니고, 9월 회의에서 금리인하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앞으로의 데이터가 더 큰 인하 필요성을 시사한다면 이를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어요. 경제 전문가들은 월러 이사의 발언과, 현재 경제 상황으로 보았을 때 9월 FOMC에서는 베이비컷을, 이후 한 번 더 빅컷을 발표할 것으로 예측해요. 다만 이번 달 베이비컷으로 인하할 경우, 다음 달에는 FOMC 회의가 없는 만큼, 11월 회의까지 고용 둔화의 우려가 있다는 지적도 있어요.

🗽 뉴욕증시, 9월 FOMC 결과 앞두고 들썩이고 있어요

9월 FOMC 결과

이 FOMC 결과를 앞두고, 뉴욕증시가 큰 변동을 보였어요. 미국 증시 역사상 9월은 뉴욕증시에 있어서 힘든 달로 유명해요. 여름휴가 이후 투자 심리 변수, 상대적으로 큰 폭의 주가 하락 때문인데요. 올해도 예외는 아니었어요. 기술주들이 급락했고, 투자자들은 불안감에 빠졌죠. 하지만 FOMC 발표를 앞두고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증시가 반등하기 시작했어요. 특히, 지난주에 큰 손실을 본 테슬라, 엔비디아 같은 기술주들이 다시 상승세를 타면서 시장 분위기를 반전시켰죠. 이렇게 급변하는 뉴욕 증시는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얼마나 큰지 보여주는 예이기도 해요.

🛒 9월 FOMC 결과를 앞두고 코스피도 흔들리고 있어요

9월 FOMC 회의를 앞두고, 한국 주식시장도 큰 변화를 보이고 있어요. 최근 코스피는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와 연준 금리 불확실성으로 인해 계속 하락세를 겪고 있었는데요. 특히, 외국인 투자자들이 주식을 대량으로 매도하며, 주가가 더 떨어지기도 했죠. 또 추석 연휴를 앞둔 투자자들의 경계심도 커지고 있어요. 연휴인 16일~17일 미국의 FOMC 회의가 열리고, 그 결과는 한국 시각으로 19일 새벽에 발표될 예정인데요. 연준이 금리인하를 발표할 가능성이 크지만, 그에 따른 경제 둔화 우려와 금리인하 폭에 대한 불확실성은 여전히 존재해요. 투자 전문가들은 이에 따라 우선 현금 비중을 늘리고 변동성이 적은 안정적인 종목에 집중할 것을 조언하고 있죠.

이렇게 9월 FOMC 결과에 대해 미리 살펴봤어요. 금리 인하 가능성은 매우 높아 보이지만, 과연 빅컷이 발표될지 베이비컷이 발표될지 궁금한데요. 이번 주부터 연준 의원들은 말을 아끼는 블랫아웃 기간에 돌입했어요. 여러분은 어떤 결과를 예상하시나요? FOMC 결과가 곧 나오니, 함께 지켜보아요.

*이 콘텐츠는 연합뉴스, 시카고상품거래소의 자료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