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워진 토스뱅크 홈 구경하기
안정적인 투자를 위해, 이런 포트폴리오는 어떠세요?
투자
토스뱅크
안정적인 투자를 위해, 이런 포트폴리오는 어떠세요?

📌 사계절 포트폴리오 3줄 요약

1. 사계절 포트폴리오는 시장에도 봄, 여름, 가을, 겨울과 같은 4가지 국면이 존재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했어요.

2. 각 국면별로 적합한 자산들을 최적의 비율로 조합해, 어떤 계절이 오더라도 안정적인 수익을 거둘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에요.

3. 시장 상황은 언제 어떻게 변할지 아무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리스크를 줄여야 해요.


봄, 여름, 가을, 겨울 네 개의 계절은 각기 다른 날씨와 환경을 가지고 있죠. 투자소식에서 웬 사계절 이야기냐고요? 시장에도 봄, 여름, 가을, 겨울과 같은 4가지 국면이 존재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한 ‘사계절 포트폴리오'를 소개해 드리려 해요. 계절의 변화 속에서도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유용한데요.

사계절 포트폴리오를 만든 사람은 레이 달리오(Ray Dalio)예요. 레이 달리오는 미국 유명 헤지펀드 ‘브릿지 워터'의 창립자이자, 미국에서는 워렌 버핏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유명한 투자 전문가예요.

🏁 경제 상황에 따라 다른 투자 방법

레이 달리오는 경기와 물가의 상승과 하락에 따라 4가지 국면을 정리하고 각 국면별로 적합한 자산을 선정했는데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어요.

  • 경기와 물가가 모두 상승
  • 경기와 물가가 모두 하락
  • 경기는 상승하지만 물가는 하락
  • 경기는 하락하지만 물가는 상승

🥧 자산 구성 비율

사계절 포트폴리오는 각 국면별로 적합한 자산들을 최적의 비율로 조합해, 어떤 계절이 오더라도 안정적인 수익을 거둘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에요. 이렇게 찾은 사계절 포트폴리오의 전체 자산 구성 최적의 비율은 주식 30%, 장기 채권 40%, 중기채권 15%, 금 7.5%, 원자재 7.5%라고 해요.

최적의 비율에 맞는 사계절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더라도, 국면에 따라 주식, 채권 등 자산의 가격이 변하기 마련이죠. 따라서 최적의 비율에도 변화가 생기는데요. 이럴 경우 각 자산의 비중을 다시 조절하는 리밸런싱을 통해 최적의 비율을 다시 만들어야 해요.

개인 투자자가 주식, 채권, 원자재, 금 등 다양한 자산을 최적의 비율로 구성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란 생각보다 쉽지 않겠죠. 게다가 주기적으로 리밸런싱을 해야 한다면 그 부담이 더 커질 텐데요. 이때, 각 자산의 가격 움직임을 대변할 수 있는 ETF(상장지수펀드)를 활용하는 것은 좋은 팁이 될 수 있어요.

🧺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말,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리스크를 줄이라는 의미인데요. 시장 상황은 언제 어떻게 변할지 아무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어떤 상황이 와도 소중한 자산을 지킬 수 있는 투자 전략이 필요해요. 시시각각 변동하는 금융 시장에 대비해 개인별 투자성향과 투자 목적에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이 콘텐츠는 삼성증권으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원문은 삼성증권 블로그 <안정적인 투자로 살아남는다! 사계절 포트폴리오란? (ETF를 활용한 올웨더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