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숨은 금융자산, 클릭 한 번으로 찾아요
📌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 3줄 요약
- 국내 금융소비자가 찾아가지 않은 금융자산이 18조 원을 웃돈대요.
- 숨은 자산을 찾아갈 수 있도록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을 시작했어요. 9/15(월)~10/31(금) 동안 진행돼요.
- 숨은 금융자산은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어카운트 인포, 토스뱅크 등에서 간편하게 찾을 수 있어요.
18.4조 원, 이 어마한 규모의 돈이 국내 금융소비자가 찾아가지 않고 숨은 돈이래요. 혹시 나에게도 나도 모르게 숨은 금융자산이 있을까요? 숨은 금융자산이 무엇이고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아요.
🧐 숨은 금융자산이 뭐예요?

‘숨은 금융자산’이란 금융 소비자가 오랫동안 잊어버리고 찾아가지 않은 금융자산이에요. 이러한 돈은 재투자로 얻을 수 있는 수익도 날아갈 뿐더러,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은 상태를 악용한 금융사고의 피해 대상이 될 수 있어요.
☑️ 만기 후 일정 기간 거래가 없는 예적금 통장 ☑️ 만기 후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 ☑️ 장기간 적립되고 사용되지 않은 카드 포인트 ☑️ 주식 투자 후 증권 계좌에 남아있는 예탁금 등
🪄 숨은 금융자산을 찾아갈 수 있도록 캠페인을 시작했어요

실제로, 최근 3년간 거래 없이 잠들어 있는 ‘휴면 금융자산’의 환급률은 평균 28.9%에 그쳤어요. 업권별로는 카드사가 가장 높은 환급률을, 은행과 저축은행에서 낮은 환급률을 보였죠. 카드사 포인트는 소비자들이 잘 챙기는 경우가 많지만, 은행 예·적금과 보험사에는 돈을 맡겨두고 잊어버린 계좌가 많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어요. 올해 상반기 기준 사용되지 못하고 숨은 돈이 18.4조 원을 돌파하며,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은 금융소비자가 잊어버린 돈을 간편하게 조회하고 찾아갈 수 있도록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을 시작했어요.
📍 캠페인 기간 2025.09.15(월)~2025.10.31(금), 7주간 진행돼요.
📍 캠페인 대상 은행의 경우 5만 원 이상·3년 이상 장기 미거래 입출금 통장·예금·적금을 대상으로 해요.
🔎 숨은 금융자산, 클릭 한 번으로 찾아보세요

나한테도 숨은 금융자산이 있을지 몰라요. 어디서 확인하고 어떻게 돌려받을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모든 방법에는 금융(공동)인증서가 또는 본인인증이 필요하며, 100만 원 이하의 예·적금은 조회 후 바로 환급이 가능해요.
💻 컴퓨터로 찾기 방법 1.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정보포털인 파인 접속 > 내 돈 관리 > 내 계좌 및 통합조회 및 관리 > ‘내 계좌 한눈에’ 메뉴에 접속해 조회해요.
방법 2. 어카운트 인포 서비스 계좌통합관리서비스(어카운트 인포) 접속 >’내 계좌 한눈에’ 메뉴에 접속해 조회해요.
방법 3. 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시스템 은행연합회 휴면계좌종합시스템에 접속 >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조회할 수 있어요.
📱 휴대폰으로 찾기 방법 1. 토스뱅크에서 조회하기 토스뱅크에서도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는데요. 토스 앱 > 상단 ‘토스뱅크’를 눌러 토스뱅크에서 개설한 계좌 중 깜빡 잊고 있던 돈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방법 2. 어카운트 인포 앱 어카운트 인포 앱 설치 > 본인인증 및 휴대폰 이용등록 > 계좌 조회 > 계좌조회 및 잔고이전으로 숨은 금융자산을 간편하게 조회하고 잔고이전까지 가능해요.
⚠️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 주의 사항도 꼭 확인하세요
마지막으로 숨은 금융자산을 찾고 돌려받는 과정에서 주의 사항이 있어요. 아래 세 가지를 유의하여 보이스 피싱과 스미싱 등을 조심하시길 바라요.
❌ 이메일 또는 문자메시지를 통해 신분증 등 개인정보나 계좌 비밀번호 등 금융 정보를 요구하지 않으며, ❌ 환급을 위한 수수료 명목으로 금전 이체를 요구하지 않고 ❌ 인터넷주소(URL)도 따로 제공하지 않으므로 출처가 불분명한 URL은 접속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지금까지 숨은 금융자산이 무엇이고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 알아보았어요. 혹시 나에게도 숨어 있는 자산이 있을지 몰라요. 이번 캠페인을 통해 꼭 확인하고, 잊혀진 내 돈도 찾아 새는 돈 없이 없도록 관리해 보세요.
*이 콘텐츠는 금융위원회, 경향신문의 자료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