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워진 토스뱅크 홈 구경하기
여기저기 흩어져있는 청약 정보, 한 번에 확인할 수 없을까요? (ft. 청약홈, LH 청약플러스)
부동산
토스뱅크
여기저기 흩어져있는 청약 정보, 한 번에 확인할 수 없을까요? (feat. 청약홈, LH 청약플러스)

📌 쉬운 청약정보 확인 방법 3줄 요약

  1. 청약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하기 위한 사이트로는 청약홈, LH 청약플러스, SH 인터넷청약시스템, GH 주택청약센터 등이 있어요.
  2. 청약홈에서는 주로 민간분양 관련 정보를, LH·SH·GH에서는 전국·서울·경기 지역의 공공분양 정보를 주로 확인할 수 있어요.
  3. 청약홈과 주택공사 청약센터에서는 청약 일정을 미리 받아보고 청약 연습까지 해볼 수 있어요.

[청약 들게, 새집 다오] #7. 여기저기 흩어져있는 청약 정보, 한 번에 확인할 수 없을까요? (ft. 청약홈, LH 청약플러스)

청약 신청하기로 마음은 먹었는데, 막상 뭐부터 봐야 할지 몰라 막막한 경험 한 번쯤 있지 않으신가요? 언제 신청하는 건지, 경쟁률 낮은 곳을 노려야 한다는데 그건 어디서 확인하는지 모르겠고요. 또 청약홈, 청약 플러스 들어는 봤는데 어디를 봐야할 지도 헷갈려요. 오늘은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정보들을 찾아다니느라 소중한 시간을 허비하지 않도록, 청약홈 그리고 각 주택공사의 청약 홈페이지를 통해 청약 정보를 쉽고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을 함께 살펴보아요.

1️⃣ 청약홈 활용하기

청약홈은 주택청약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플랫폼이에요. 한국부동산원에서 운영하며, 민간분양·공공분양 정보를 모두 제공하지만, 민간분양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주목하실만한 정보가 좀 더 많아요.

· 청약캘린더

청약캘린더에서는 지난 청약 일정과 이달에 진행될 청약 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내가 원하는 공급 유형부터, 단지까지 마음대로 골라볼 수 있어요. 내 순위에 맞는 단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볼 수 있죠. 다만 몇 달 뒤의 일정까지 보고 싶다면 조금 아쉬울 수 있어요.

· 분양정보 및 경쟁률

분양정보 및 경쟁률 탭에서는 주택별 입주자모집공고와 1·2순위 경쟁률을 함께 확인할 수 있어요. 또 특별공급 신청 현황도 함께 확인할 수 있어 더 전략적으로 청약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어요.

이 밖에도 청약알리미 기능을 통해 관심 지역이나 공고를 설정해 두면, 해당 지역의 공고 일정이나 청약 접수 일정을 문자메시지로 받아볼 수 있어요. 최대 10개까지 설정할 수 있으니, 빠짐없이 받아보아요.

· 청약가상체험

청약이 처음이라 불안한 분들을 위한 가상체험 기능이에요. 주택선택, 평형 선택, 청약자격 확인, 연락처 입력 등 실제 청약의 모든 과정을 체험해 볼 수 있어요. 실전에서 실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2️⃣ LH, SH, GH 청약센터 활용하기

LH(한국토지주택공사), SH(서울주택도시공사), GH(경기주택도시공사)는 모두 공공분양을 하는 공공기관이에요. 세 기관 모두 정부의 지원으로 운영되지만, 담당하는 지역과 사업에서 차이가 있어요.

🟣 LH 청약플러스

LH 청약 플러스는 한국토지주택공사의 공공분양 정보와 청약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이에요. LH가 담당하는 전국 단위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청약 신청도 간편하게 할 수 있어요.

LH 청약 플러스에서도 역시 청약 일정을 확인할 수 있어요. 또 부동산맵 기능에서는 지도와 함께 분양 정보를 살펴볼 수 있어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 SH 인터넷청약시스템

SH인터넷청약시스템 에서는 서울시의 공공주택 정보를 살펴볼 수 있어요. LH는 전국을 다루지만, SH에서는 서울의 정보를 주로 다루기 때문에, 서울에서 공공분양에 성공하고 싶다면 SH에서 확인하는 게 더 자세할 수 있어요.

SH 인터넷청약시스에서도 청약 일정을 확인하고, 알림을 받아볼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청약연습하기를 통해 청약을 시뮬레이션해 볼 수 있어요.

🔵 GH 주택청약센터

경기지역의 주택 사업을 담당하는 GH의 경우 ‘GH 경기주택도시공사’와 ‘GH 주택청약센터’에서 다양한 경기도 청약 정보를 알리고 있어요. ‘GH 경기주택도시공사’ 페이지에서는 캘린더를 통해 언제 공고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GH 주택청약센터’에서는 청약 연습은 물론, 입주를 원하는 아파트별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서울복지포털 > 장애인 주택 특별공급 알리미 > 특별공급 소식’에서는 서울시의 장애인 특별공급 아파트 청약 일정도 미리 살펴볼 수 있어요.

😽 핵심만 정리해 보아요

청약 관련 정보를 여러 곳에서 다루고, 신청하는 곳도 다 달라서 헷갈릴 수 있는데요, 핵심만 정리해 보자면 이래요.

🏁
청약 플랫폼 핵심 정리 ✔️ 청약홈에서는 주로 민간분양 정보를, LH, SH, GH에서는 전국, 서울, 경기 지역 단위 공공분양 정보를 주로 확인할 수 있어요. ✔️ LH, SH, GH 등 각 지역의 주택공사에서 진행하는 분양은 청약홈에서도 확인은 가능하지만, 신청은 각 주택공사 페이지에서 해야 해요. ✔️ 분양의 시행은 LH등 주택공사에서 진행하지만, 청약은 청약홈을 이용하는 ‘민간참여 공공분양’도 있어요.

지금까지 청약홈 그리고 각 주택도시공사의 청약센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봤어요. 청약홈에서는 주로 민간분양 정보를, LH·SH·GH에서는 전국·서울·경기 지역의 공공분양 정보를 주로 확인할 수 있어요. 또 청약 일정을 미리 받아보고 청약 연습까지 해볼 수 있죠. 각각의 기능을 잘 활용하면 청약 준비가 훨씬 수월해질 거예요.

원하는 집의 정보를 얻었다면, 이제는 당첨될 일만 남았어요. 다음 화에서는 청약 당첨 꿀팁부터 당첨 후 필요한 금액까지 알아보아요.

*이 콘텐츠는 청약홈, LH 청약플러스, SH 인터넷청약시스템, GH 경기주택도시공사, GH 주택청약센터, 서울복지포털의 자료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