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워진 토스뱅크 홈 구경하기
2024 하반기 청약, 분양 일정 한 눈에 살펴보아요
통장
토스뱅크
2024 하반기 청약, 분양 일정 한 눈에 살펴보아요

📌 하반기 청약 일정 3줄 요약

  1. 청약 정책이 바뀌고 물량이 쏟아지며 올 하반기에만 약 12만 가구가 분양될 예정이예요.
  2. 하지만 높은 청약 경쟁률은 서울 및 일부 수도권에서만 나타나고 있어요.
  3. 2024년 하반기에는 분양가 상한제 아파트부터 재개발 사업 지구까지 다양한 매물이 분양 예정이에요. 주차별, 월별 정보는 청약홈에서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어요.

매일 부동산 뉴스가 헤드라인에 걸리고, 청약 관련 정책이 바뀌는 가운데 하반기에는 청약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예정이라는데요. 요즘 청약, 분양 시장의 분위기부터 2024년 하반기 청약 일정까지 모두 알려드릴게요.

🏘️ 요즘 청약, 분양 시장은 어떤가요?

쏟아지는 분양 올해 하반기 동안 약 12만 가구가 분양될 예정이라고 해요. 이번 6월과 7월에는 전국적으로 인기가 많은 대단지 아파트가 쏟아지며 약 3만 세대 이상 분양이 진행된대요. 또 오래전부터 분양 성수기라고 부르는 가을철에는 7만 가구 이상이 몰릴 것으로 보여요.

치솟는 서울 청약 경쟁률 청약 경쟁률 역시 엄청나게 올라갔어요. 올 상반기 서울 일반분양 아파트의 1순위 평균 경쟁률이 167.09대 1로,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3배 이상 치열해진 거예요. 일단 당첨 후, 되팔았을 때 이익을 보는 시세 차익을 위한 투자로 접근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서울 아파트의 분양 물량 자체가 줄어든 점이 높은 경쟁으로 이어진 거죠.

낮아지는 비수도권 청약 경쟁률 하지만 이렇게 높은 청약 경쟁률은 서울 및 일부 수도권에서만 나타나고 있어요. 비수도권 일반분양 아파트의 1순위 경쟁률은 6.39대 1로, 지난해 하반기보다 낮아진 수치예요. 일부 알짜 지역을 제외하고는 매우 낮은 경쟁률을 보이며 차이가 심해지고 있어요.

달라지는 청약 정책들 이런 상황 속에서 정부는 청약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관련 정책을 개편하고 있어요. 청약통장 인정 금액 한도를 월 25만 원으로 올린 것은 물론, 저출생 대책도 내놓았는데요. 앞으로 신생아를 출산한 부부라면 한 번 더 특별공급 청약에 도전해 볼 수 있게 되어요. 또 공공분양 내 일반 공급 물량의 절반을 출산 가구를 위해 공급하고, 신혼부부의 민간분양 특공 비중도 커질 예정이에요.

🗓️ 2024 하반기 청약 분양 일정 정리

올해 하반기 청약 일정이 벌써 나왔어요. 어떤 곳이 주목을 받고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7월에는 최근 청약 시장의 관심을 한 몸에 받는 '래미안 원펜타스' 그리고 분양가 상한제* 아파트인 ‘래미안 레벤투스’가 분양한다고 해요. 신반포 15차 아파트를 재건축한 래미안 원펜타스는 역대 최고 분양가이지만 주변 시세에 비하면 낮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청약 신청자들이 몰릴 거라고 예상해요. 또 ‘마포자이힐스테이트 라첼스’와 성남의 ‘산성역 헤리스톤’ 등은 특별공급을 진행하는데요, 당첨자 발표일이 겹치지 않기 때문에 두 단지에 모두 접수할 수 있어요. *분양가 상한제: 주택 분양가를 일정 수준 이하로 설정하는 제도 8월에는 전라도 광주의 최대 규모 재개발 사업인 '아크로 트라몬트'가 일반공급 될 예정이라고 하고, 9월에는 광운대 역세권 개발을 통해 약 2천 가구가 일반공급 된다고 해요. 10월에는 또 다른 분양가 상한제 아파트인 송파구 '잠실르엘'이, 마지막으로 11월에는 고급 주거 브랜드를 내세워 청약 예정자들의 주목을 받는 ‘디에이치방배’가 분양에 나설 계획이라고 해요. 그 밖에도 청약홈의 청약캘린더, 한국주택협회의 분양캘린더에서 더 자세한 공급 일정을 확인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청약 제도와 관련된 현재 상황과 2024년 하반기 청약, 분양 일정을 정리해봤어요. 청약 일정과 경쟁률을 잘 살피셔서 올해는 꼭 내 집 마련에 한 발 가까워지시기를 바라요.

*이 콘텐츠는 한국부동산원, 부동산R114,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청약홈, 한국주택협회의 자료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