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영상은 유튜브 채널 '삼프로TV' 방송 공익광고로 제작된 영상이에요.
최근 유명한 주식 유튜버나 인플루언서 등을 사칭한 불법 리딩방에 피해를 입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어떤 경로로 피해를 입게 되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알려드릴게요. 잘 읽어보고, 사기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 300% 수익률 보장한다는 유료 리딩방, 손해 보고 나니 연락 두절?
세 아이의 아빠인 정씨는 평소 주식 투자에 관심이 많아 주식방송으로 유명한 한 유튜버가 운영한다는 오픈 채팅방에 우연히 들어갔어요. 처음에는 주식 관련 정보만 주고받았는데, 얼마 후 채팅방 운영자가 한 가지 제안을 했어요. 수익률을 300% 보장한다는 파격적인 조건을 내걸며 본인이 운영하는 유료 리딩방에 가입하라는 거였죠. 한 달에 50만 원씩, 1년에 600만 원이지만 50% 할인해서 300만 원에 가입하게 해 준다고 현혹해요.
그래서 덥석 리딩방에 가입했지만, 리딩방에서 추천한 종목은 한 달만에 20~30% 손실이 나고 말았어요. 화가 난 정씨는 가입비를 환불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리딩방 관계자는 연락이 두절되었죠.
🤦🏻♀️ 한 술 더 뜨는 환불 대행 사기까지
그때 정씨의 휴대전화로 문자메시지 하나가 날아왔어요. 리딩방 피해액을 대신 받아준다는 이른바 환불대행 업체의 문자 메시지였죠. 정씨는 혹시나 하는 마음에 피해액 300만 원의 30%인 90만 원의 수수료를 내고 환불 대행을 요청했어요. 그런데 한 달이 다 되도록 환불이 되지 않아 전화해 보니 없는 번호가 되어 있었어요.
불법 리딩방 가입비 300만 원에, 환불 대행 사기 피해 90만 원 손해까지. 한 달에 수백만 원의 투자 피해를 입게 된 거예요.
📍 불법 리딩방 주의하세요!
불법 리딩방 피해,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니에요. 유사투자자문업자는 전문성이 검증된 제도권 금융 기관이 아니에요. 유명인 사칭이나 고수익 보장과 같은 허위 과장 광고에 절대 속지 말고, 개인정보도 제공해선 안 돼요. 만약 피해를 입었다면, 수사 기관이나 금융감독원에 반드시 신고하세요.
* 이 콘텐츠는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