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워진 토스뱅크 홈 구경하기
MZ세대 소비 트렌드 저축이 대세래요 (feat. 적금 추천)
소비
토스뱅크
MZ세대 소비 트렌드 저축이 대세래요 (feat. 적금 추천)

📌 MZ세대 소비 트렌드 3줄 요약

  1. 고물가의 영향으로 MZ세대는 ‘플렉스’에서 벗어나 저축과 절약에 중점을 둔 ‘요노족', ‘저소비 코어' 등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따르고 있어요.
  2. 특히 국내에서는 2030세대를 중심으로 적금을 여러 개 들어 재정을 관리하는 사람이 늘고 있으며, 토스뱅크 데이터에 따르면 20대 적금 이용자는 작년보다 13% 증가했어요.
  3. 사회초년생이나 MZ세대라면 토스뱅크의 키워봐요 적금, 굴비 적금, 자유적금을 활용해 부담 없이 저축 습관을 들일 수 있어요.

[토스뱅크 리포트] #3. 소비는 줄이고 저축은 늘리는 MZ세대

요즘 고물가의 영향으로 MZ세대의 소비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고 있어요. 한때 유행했던 ‘플렉스’와 ‘욜로’ 트렌드는 점차 줄어들고, 대신 저축과 절약에 중점을 둔 소비 트렌드가 퍼지고 있는 거죠. 20대 월 평균 적금 금액부터, 사회초년생을 위한 적금 추천까지. 토스뱅크 데이터를 분석해, MZ세대 소비 트렌드를 알아봤어요.

👫 MZ세대 소비 트렌드 1. 요노족의 등장

얼마 전까지만 해도 욜로(You Only Live Once)가 유행하며 현재의 즐거움을 위해 아낌없이 소비하는 트렌드였어요. 그러나 최근 계속되는 경제 위기와 고물가 상황 속에서 MZ세대의 소비 습관이 변하고 있어요. 어느 보도자료에 따르면, MZ세대 소비 트렌드는 ‘하나만 있으면 된다'는 의미를 가진 ‘요노(You Only Need One)’족으로 바뀌었다고 해요. 불필요한 소비는 줄이고 필요한 것만 선택하며 목표를 향해 저축을 늘리는 방향으로 생활을 변화시키고 있는 거죠.

🛒 MZ세대 소비 트렌드 2. 해외는 지금, 저소비 코어

영미권 Z세대 사이에서는 ‘저소비 코어(Underconsumption Core)’가 떠오르고 있어요. 자신의 지출이 적다는 걸 자랑하는 트렌드인데요, 그 방식이 눈여겨볼 만해요. 눈 깜짝할 새 바뀌는 유행과 소비에 지쳐 저소비 코어를 추구하는 Z세대들은, 기존 물건을 재활용하거나 중고 의류를 입는 방식으로 더 지속 가능한 삶을 실천하고 있다고 해요. 이는 환경 보호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절약 효과도 크기 때문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어요.

🏦 MZ세대 소비 트렌드 3. 많을수록 든든한 적금

국내에서도 2030세대를 중심으로 ‘스스로의 지출을 아끼고 관리하자’는 가치관이 늘기 시작했어요. 이에 따라 소비를 줄이고 적금을 3~4개씩 드는 사람들도 많아졌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토스뱅크의 20대 적금 이용자 수는 작년 하반기 대비 올해 상반기에 13% 증가했어요.

또 20대는 월 평균 54만 원을 적금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세부적으로 보면 나이가 들수록 적금 금액도 같이 늘어나요. 수입이 늘어남에 따라 적금 금액도 늘려가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거죠.

👛 적금,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요?

적금을 처음 시작하는 사회초년생이라면 소액으로 시작하고 만기 기간이 짧은 적금 상품을 추천해요. 이렇게 부담 없이 시작하면 저축 습관을 들이기 쉽고, 짧은 기간인 만큼 성취감도 빨리 느낄 수 있죠​. 특히, 적금은 내가 원하는 저금 금액의 상품을 선택할 수 있고, 만기 후에는 조금이라도 금리가 붙어 더 많은 돈을 모을 수 있어요. 여러분의 저축 첫 단추를 잘 끼워줄 적금을 살펴볼까요?

💌 내게 맞는 적금 골라보아요

저축 시작하고 싶지만, 수많은 적금 중 어떤 걸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상황에 따라 추천해 드릴게요. *이 추천은 모든 은행 상품이 아닌 토스뱅크 적금 상품에 한정된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 키워봐요 적금 & 굴비 적금

    토스뱅크의 ‘키워봐요 적금’과 ‘굴비 적금’은 두 적금 모두 가입 기간이 짧아 첫 저축의 성취를 느끼기 좋아요. 일정한 소득이 있는 직장인이라면 월 최대 저금한도가 비교적 높은 키워봐요 적금을, 수입과 지출이 일정하지 않은 학생이나 프리랜서라면 비교적 적은 금액이라도 차곡차곡 모을 수 있는 굴비 적금을 추천해요.

  • 자유 적금

    매달 내 상황에 맞춰서 자유롭게 금액을 조정하고 싶다면 ‘자유적금’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어요. 토스뱅크 자유적금은 자동이체로 저금을 모두 성공하면 누구나 최고 연 3.5%*의 금리를 받을 수 있어요. 금액의 부담 없이 자유롭게 저축을 시작하며 저축 습관을 기를 방법이죠. *최고 연 3.5%, 기본 연 3%, 12개월 기준, 모든 금리 세전

계속되는 경제 위기와 고물가 속 MZ세대는 저축이 필수가 된 시대에 살고 있어요. 지금은 적은 금액일지라도 모은다는 게 버거울 수 있지만, 나에게 맞는 적금을 잘 선택해 차곡차곡 쌓은 저축 습관은 든든한 경제 기반이 되어 여러분을 지켜줄 거예요. 건강한 저축 생활을 이어가기를 토스뱅크가 응원할게요.

*이 콘텐츠는 매일경제, 아시아경제의 자료를 참고했어요.

토스 앱에서 확인하기

서비스를 자세히 보려면 QR 코드를 스캔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