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워진 토스뱅크 홈 구경하기
부동산 PF 대출이 무엇인가요?
대출
토스뱅크
부동산 PF 대출이 무엇인가요?

📌 부동산 PF 대출 3줄 요약

  1. 부동산 PF 대출이란 부동산 건설 사업을 하기 위한 대출이에요.
  2. 부동산 개발 과정에서, 상당 부분을 부동산 PF 대출을 통해 자금을 조달해요.
  3. 준공 후에는 분양대금 및 잔금으로 부동산 PF 대출을 상환해요.

경제 뉴스에서 단골로 등장하는 주제인 부동산 PF 대출. 과연 부동산 PF 대출이란 무엇일까요? 함께 살펴보아요.

🏠 부동산 PF 대출이 뭐예요?

PF란 프로젝트 파이낸싱(Project Financing)의 줄임말로, 부동산 건설 사업을 하기 위한 대출이에요.

일반적인 대출과 다른 점은, 금융기관이 부동산 건설 프로젝트의 사업성을 평가해 돈을 빌려준다는 점인데요. 사업 주체인 시행사가 PF 대출을 받아 부동산을 개발하고, 이후 얻는 수익을 통해 대출을 갚아요.

🏗️ 부동산 PF 대출의 구조

부동산 PF 대출을 이해하기 위해선, 부동산 개발 과정에서 자금 조달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이해가 필요해요. 그럼 한눈에 보여드릴게요.

브릿지론 시행사는 가장 먼저 브릿지론이라는 대출을 통해 토지를 구입해요.

본 PF 대출 이후 PF 대출을 통해 브릿지론을 갚고, 공사비를 마련해요.

분양대금 공사 중에는 건물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에게 분양대금을 받아 PF 대출 일부를 상환하고, 공사비로 사용해요.

분양잔금 건물이 다 지어지면, 입주잔금을 받아 PF 대출을 상환하고, 수익을 실현하게 되어요.

지금까지 부동산 PF 대출의 개념을 알아보았어요. 부동산 개발 과정의 큰 그림이 그려지시나요? 앞으로 부동산 관련 뉴스를 보실 때 도움이 되시길 바라요.

*이 콘텐츠는 한국은행의 자료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