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워진 토스뱅크 홈 구경하기
대중교통 할인받는 방법 총정리
일상
토스뱅크
대중교통 할인받는 방법 총정리(기후동행카드, K-패스, 더경기패스, 인천 I-패스)

📌 대중교통 할인 3줄 요약

1. 정부와 지자체가 국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와 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해 대중교통비 지원 혜택을 높였어요.

2. 2024년 1월 27일부터 기후동행카드 시범 운영이 시작되었고, 2024년 중 K패스, 더경기패스, I패스도 출시될 예정이에요.

3. 교통수단 이용 빈도, 나이, 대중교통 이용 지역 등을 고려해서 가장 잘 맞는 것으로 선택하세요.


👀 대중교통비 할인받는 방법이 있다고요?

최근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이용 가격이 오르면서 대중교통비 부담이 커지고 있는데요. 정부가 국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와 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해 대중교통비 지원 혜택을 높였어요. 바로 기후동행카드, K패스, 더경기패스, 인천 I-패스인데요. 좀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 기후동행카드, K패스, 더경기패스, 인천 I-패스 비교

1. 기후동행카드 월 6만 원대 금액을 사전 결제하고 서울 시내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하는 카드, 서울특별시에서 시행하는 정책이에요. 따릉이를 포함할 경우 6만 5000원, 따릉이를 제외할 경우 6만 2000원으로 이용할 수 있어요. 2024년 1월 27일부터 시범 운영이 시작되었어요.

2. K-패스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와 전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다음 달에 돌려받는 교통카드로, 국토교통부에서 준비 중이에요. 전국 어디서나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고, 월 60회까지 적용이 가능해요. 24년 5월에 출시될 예정이라고 해요.

3. The경기패스 K-패스에 경기도 추가혜택을 더한 경기도민 맞춤형 교통비 지원정책이에요. K-패스의 월 60회 한도를 무제한으로 확대하고, 30% 환급 대상인 청년의 기준을 19~34세에서 19~39세로 확대했어요. 또, K-패스를 이용할 수 없는 18세 이하 어린이와 청소년에게도 최대 24만 원 교통비 지원 혜택을 제공해요.

4. 인천 I-패스 K-패스에 인천광역시 추가혜택을 더한 인천광역시민 맞춤형 교통비 지원정책이에요. 청년층 기준 확대는 물론, 65세 이상 어르신의 환급혜택을 기존 20%에서 30%로 상향했어요. The경기패스와 마찬가지로, K-패스를 이용할 수 없는 어린이와 청소년에게도 최대 12만 원 교통비 지원 혜택을 제공해요.

📍 이렇게 선택해보세요.

월 15회/6만 원 이하로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패스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혜택을 받고,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 원대에 무제한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카드이기 때문에 모두 적합하지 않아요. 횟수와 상관없이 혜택 받을 수 있는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활용하는 게 더 좋겠어요.

서울 내에서만 대중교통을 많이 탄다면? 서울 시내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추천해요.

전국을 자주 돌아다니시는 분이라면? K-패스가 딱이에요. 전국 전철, 시내버스, 마을버스, 농어촌버스 이용은 물론이고 신분당선, 광역버스, GTX를 타도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경기도, 인천광역시에 거주한다면? K-패스를 활용하고, 거주지에 맞는 혜택을 추가한 The 경기패스 / 인천 I-패스의 혜택까지 누리세요.

국토교통부와 수도권 3개 지자체(서울특별시, 경기도, 인천광역시)는 서로 협력해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고, 추가적인 혜택을 발굴할 예정이라고 해요. 대중교통비 부담이 더 줄어드는 것도 기대해볼 수 있겠어요.

*이 콘텐츠는 서울특별시 홈페이지의 분야별정보, 대한민국 정책브리핑을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