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워진 토스뱅크 홈 구경하기
줍줍! 무순위 청약 조건을 알아보아요
부동산
토스뱅크
줍줍! 무순위 청약 조건을 알아보아요

📌 무순위 청약 조건 3줄 요약

1. 무순위 청약이란 미분양,  당첨자의 계약 포기, 부정행위 등으로 인한 잔여주택 공급 청약을 뜻해요.

2. 무순위 청약은 ‘무순위 사후접수', ‘계약취소주택 재공급’, ‘임의공급' 세 가지로 구분되어요.

3. 26일 개포동 ‘디에이치' 무순위 청약은 분양가 상한제, 전매제한 미적용 등으로 인기가 높았어요.


하루 동안 101만 명이 몰린 서울 개포동의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 무순위 청약. 과연 무엇 때문에 무순위 청약의 인기가 이렇게 높은 것일까요? 지금부터 무순위 청약의 의미와 조건, 인기 원인 등을 쉽게 알려드릴게요.

🤔 무순위 청약이 뭐예요?

무순위 청약이란, 미분양이 났거나, 청약 당첨자가 계약을 포기하거나, 부정행위 등으로 잔여 주택이 발생할 경우 모집하는 청약이에요. 말 그대로, 순위 없이 무작위로 뽑는 것을 의미해요.

무순위 청약은 청약통장에 가입할 필요도 없고, 보유 주택 수로부터 자유롭기 때문에 인기가 매우 높아요.

👀 한눈에 보는 무순위 청약 조건

무순위 청약은 ‘무순위 사후접수', ‘계약취소주택 재공급’, ‘임의공급' 세 가지로 구분되어요. 그럼 각 항목별 조건을 한눈에 살펴볼까요?

🏠 사례로 보는 무순위 청약

지난 2월 26일, 서울 개포동의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의 무순위 청약에 101만 명이 몰리며, 큰 화제가 되었는데요.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열광했던 것일까요?

해당 청약은 ‘무순위 사후접수'에 해당되어, 청약통장도 필요 없고, 주택 수나 거주 지역으로부터도 자유로워요. 또한 강남이라는 지역 특성과, 분양가 상한제*, 실거주 의무, 전매제한* 등의 규제를 받지 않아 인기가 매우 높았던 것이에요.

분양과 동시에 아파트를 매도할 수도 있고, 어쩌면 수억 원 이상의 시세차익을 노려볼 수 있는 것이죠. *분양가 상한제: 분양가격 안정을 위해 아파트 가격을 일정 수준 아래로 규제하는 것 *전매제한: 투기를 막기 위해 주택 구입 후 일정 기간 동안 다시 팔 수 없도록 규제하는 것

이번 사례뿐만 아니라, 2023년 6월 동작구 ‘흑석 리버파크자이'의 무순위 청약에도 82만 명이 몰렸어요. 수억 원 이상의 시세차익에 많은 사람들이 매력을 느낀 것인데요. 앞으로도 청약 일정을 꾸준히 확인하며, 또 다른 무순위 청약의 기회가 있을지 알아보는 건 어떨까요?

*이 콘텐츠는 청약홈의 자료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