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시바 총리 당선 후 엔화환율 3줄 요약
- 지난 9월 27일 이시바 총리가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승리하며 일본의 새 총리로 당선됐어요.
- 이시바 총리의 발언에 따라 엔화 환율이 크게 변동하고 있는데요, 8월에는 금리 인상 기대감으로 엔화가 강세를 보였고, 9월과 10월에는 완화적인 발언으로 엔화가 약세로 돌아섰어요.
- 10월 27일 총선거가 다가오며 정치적 불확실성이 커졌고, 이는 엔화환율 변동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지난 9월 27일, 이시바 시게루가 일본의 새 총리로 당선되었어요. 이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일본 증시와 엔화환율은 급격히 흔들렸다고 하는데요. 지금까지도 이시바 총리의 발언들로 시장 분위기가 바뀌고 있어요. 왜 환율이 그의 발언에 영향을 받는지,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 이시바 총리 일본 새 총리로 당선되었어요
이시바 시게루 총리는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승리하면서 일본의 새로운 리더로 자리 잡았어요. 이시바 총리는 일본 경제의 회복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발표할 것이라는 기대감 속에 취임했죠. 특히 그는 긴축적인 금리 정책을 지지해 왔기 때문에, 시장에서는 금리 인상을 통한 엔화 강세가 예상되었어요. 실제로 이시바 총리의 당선 이후, 엔화는 강세를 보이며 달러 대비 환율이 하락했죠. 그러나, 그의 발언이 정책 방향에 따라 계속 변동을 보이면서 시장이 혼란을 겪고 있어요.
💹 이시바 총리 발언에 엔화환율 오르락내리락 한다고요?
앞서 나온 것처럼, 이시바 총리의 발언은 시기마다 엔화 환율에 큰 영향을 미쳤는데요. 지금까지 그의 발언을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환율이 어떻게 움직였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이시바 총리는 8월 7일, 일본이 마이너스 금리 시대를 끝내고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언급했어요. 이 발언은 시장에 일본이 금리 인상을 이어갈 것이라는 기대감을 주었죠. 금리 인상이 예상되면 일반적으로 통화 가치는 오르기 마련이에요. 그래서 달러 대비 엔화환율은 142엔까지 떨어지며 엔화가 강세를 보였어요. 투자자들은 일본 경제가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엔화를 사들이기 시작한 거죠.
9월 29일, 이시바 총리는 NHK와의 인터뷰에서 통화정책이 계속해서 완화적이어야 한다고 말했는데요. 이는 시장의 금리 인상 기대감을 낮추는 발언이었어요. 완화적인 정책이란 금리를 올리지 않거나 오히려 낮추는 걸 의미하죠. 이 발언 이후, 달러 대비 엔화 환율은 145엔대로 상승하며 엔화가 약세로 돌아섰어요. 시장은 금리 인상이 아닌 완화적인 기조로 간다는 신호를 받았기 때문이에요.
10월 2일, 이시바 총리는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 총재와의 만남 이후 추가 금리 인상이 필요하지 않다고 밝혔어요. 이 발언은 시장에 큰 충격을 주었고, 곧바로 엔화 가치는 떨어졌죠. 달러 대비 엔화환율은 하루 만에 147엔을 넘으며, 엔화가 급격히 약세로 돌아섰어요. 이는 약 한 달 반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었는데요. 금리 인상이 불확실해지면서 투자자들이 갖고있던 엔화를 되파는 모습을 보인 거예요.
정리하자면, 8월과 같이 경제를 조이는 긴축적인 발언은 엔화 강세로 이어지고, 9월·10월과 같이 경제를 풀어주는 완화적인 발언은 엔화 약세로 이어졌어요.
🙁 이시바 총리 총선거를 앞두고 시장의 불확실성도 커지고 있어요
이시바 총리는 현재 총리로 임명되었지만, 10월 9일 중의원을 해산하고 10월 27일 총선거를 치를 예정이에요*. 이번 선거 결과에 따라 이시바 총리가 계속 총리직을 유지할지, 아니면 다른 지도자가 나올지 결정되기 때문에 정치적 불확실성이 커진 상태죠. 이런 불확실성은 시장과 엔화 환율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투자자들은 정책의 변화 가능성에 대비해 신중해지고 있고, 이는 환율 변동성으로도 이어질 수 있죠. *일본은 기존 의원들을 모두 물러나게 하는 중의원 해산 후 총선거를 통해 중의원을 다시 뽑아요. 이 총선거에서 승리한 당이 중의원에서 가장 많은 의석을 차지하게 되고, 그 정당의 대표가 총리가 될 가능성이 높아져요.
💴 엔화환율 출렁이는 지금, 투자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엔화환율이 이렇게 변동성이 클 때, 투자자들은 신중한 판단이 필요해요. 전문가들은 당분간 엔화의 약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예측하고 있어요. 따라서 환율 변동에 따른 단기적인 수익을 노리는 것보다는 장기적인 투자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특히, 환율이 어느 정도 안정된 후에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일 수 있겠죠?
지금까지 새로 출범한 일본 정부와 그에 따른 엔화환율 변화에 대해 알아봤어요. 이시바 총리의 발언에 따라 엔화 환율은 크게 출렁이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정치적 불확실성과 경제 정책 변화에 따라 환율이 오르내릴 수 있으니, 엔화환율 변화를 주의 깊게 지켜보는 것이 중요해요.
*이 콘텐츠는 bloomberg, 조선일보, 한국경제의 자료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