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워진 토스뱅크 홈 구경하기
17년 만의 일본 금리 인상, 엔화 환율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글로벌
토스뱅크
17년 만의 일본 금리 인상, 앞으로 엔화 환율은요? [24.03. BOJ]

📌 일본 금리 인상 3줄 요약

1. 3월 19일, 일본은행(BOJ)은 마이너스 정책금리를 해제하고 단기 정책금리를  0~0.1%로 인상했어요.

2. 일본은 경제 성장을 위해 기준금리를 마이너스로 유지하고, 엔화 약세를 이어왔어요.

3. 앞으로 엔화는 점진적인 강세를 보일 것이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예상하고 있어요.


지난 몇 년간 많은 나라들이 금리를 인상해왔던 것과 달리, 일본은 마이너스 정책금리를 유지해왔어요. 그런데 드디어 일본의 중앙은행(BOJ)이 마이너스 정책금리 해제를 발표했다고 해요. 17년 만의 일본 금리 인상, 앞으로 우리 경제와 환율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 일본 금리 인상, 17년 만의 결정

2024년 3월 19일, 일본의 중앙은행인 일본은행(BOJ)은 마이너스 정책금리를 해제했어요. 단기 정책금리를 0~0.1%로 인상한 것이에요. 8년간 -0.1%로 유지하던 마이너스 금리 정책에서 벗어나, 금리를 인상한 것은 17년 만이에요.

🎏 기준금리는 왜 중요한가요?

기준금리란 시장 각종 금리의 기준이 되는 정책금리를 의미해요. 우리나라는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 미국은 연방준비제도(Fed), 일본은 일본은행(BOJ)이 결정해요. 기준금리가 중요한 이유는 말 그대로 모든 금리의 ‘기준'이 되어서,  한 국가의 경제뿐만 아니라 외환시장까지 모든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에요.

⛔️ 일본은 왜 마이너스 금리를 유지해왔나요?

먼저, 기준금리와 환율의 관계를 알아야 해요. 기준금리가 내리면, 사람들은 통장에 돈을 저금하는 대신 대출을 받고, 투자를 하는 등 시중에 화폐가 많이 풀리게 되어요. 이렇게 통화량이 많으면, 화폐의 가치는 떨어지죠. 최근 엔화가 저렴했던 이유도 이 때문이었죠.

일본은 버블 경제의 붕괴 이후로, 경제 성장이 30년간 침체되어 왔고, 경제 성장이 절실한 상황이었어요. 따라서 기준금리를 마이너스로 유지한 이유는 엔화 약세를 유지해, 기업의 수출을 늘리고 경제 성장을 꾀하기 위함이었어요.

💴 앞으로 엔화 환율은 어떻게 되나요?

이미 일본의 금리 인상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예견하고 있었기 때문에, 엔화의 강세 전환을 기대하고 엔화 투자 금액이 엄청나게 증가했어요. 한국은행에 따르면, 2월 말 기준 엔화 예금은 규모가 100억 달러에 육박했다고 해요.

이미 예상된 결정이어서 그런지, 금리 인상 발표 직후에는 엔화 환율에 큰 변동이 있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앞으로 엔화는 점진적인 강세를 보일 것이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예상하고 있어요.

한편 미국은 앞으로 금리 인하를 계획하고 있는데요, 만약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인하가 실시되면 앞으로 엔화의 강세는 더욱 뚜렷해질 수도 있어요. 여러분들은 앞으로의 환율을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주요 국가들의 행보를 꾸준히 지켜보며, 세계 경제 흐름을 읽어보는 것 어떠세요?

*이 콘텐츠는 Bloomberg, 한국은행 의 자료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