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용카드 발급조건, 나는 발급 가능할까요?
[20대 금융용어집] #신용카드 #신용카드 발급조건 #신용카드 주의사항
인생의 순간마다 필요한 금융·경제 용어는 조금씩 달라져요. 금융용어집에서 나이대별 꼭 알아야 할 용어들을 쉽고 정확하게 풀어드릴게요. 오늘은 첫 신용카드를 발급받는 20대를 위해, 신용카드 발급조건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신용카드가 뭐예요?
신용카드는 카드사에서 돈을 빌려 쓰고, 나중에 갚는 카드예요. 돈을 빌리고 약속한 대로 갚을 수 있는지, ‘신용’ 능력을 보고 한 달 단위로 돈을 빌려주죠. 우선 신용카드의 기본 개념부터 확인해 보아요.

👍 신용카드 장점 신용카드는 사용한 돈을 제때 내면 신용점수도 오르고, 체크카드에 비해 포인트 적립이나 할인 혜택이 훨씬 많아요. 당장 돈이 없어도 결제할 수 있고, 결제금을 여러 달로 나눠 내는 ‘할부 결제’도 가능하죠.
👎 신용카드 단점 하지만 잘 못 쓰면 독이 될 수 있어요. 돈이 바로 빠져나가지 않아, 자칫 과소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또, 대금이 밀리면 오히려 신용점수가 떨어지고 이자가 붙어요. 매년 연회비도 내야 돼요.
🪄 신용카드 발급조건은 뭔가요?
✅ 법적 요건 만 19세 이상으로, 일정한 소득을 갖고 반드시 본인이 신청해야 돼요.
✅ 신용점수 우선, 신용점수를 충족해야 돼요. 매년 4월 1일마다 신용점수가 바뀔 수 있어요. 2025년 기준, ‘올크레딧(KCB) 621점 이상 / NICE 710점 이상’이면 카드 발급이 가능*해요. 신용점수 확인은 신용평가사 ‘올크레딧(KCB)’ 또는 ‘NICE지키미’ 홈페이지나 앱에서 가능*해요. 4개월에 1번, 연 3회까지 무료로 확인해요. 토스 등 간편결제 앱에서는 무제한으로 확인할 수도 있어요. *정확한 기준은 카드사마다 다를 수도 있어요 *만약 점수에 오류가 있다면 해당 신용평가사에 연락해 수정 요청할 수도 있어요.
✅ 가처분소득 가처분소득은 ‘개인의 소득에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소득’을 말해요. 즉, 소득에서 세금, 대출 원리금 등 고정되어 나가는 돈을 제외한 금액이죠. 월 가처분소득이 50만 원 이상이어야 신용카드 발급에 유리해요.
💳 신용카드 발급 시 주의사항 꼭 확인하세요
신용카드 발급조건 확인하셨다면, 발급 방법과 발급 시 주의사항도 알려드릴게요.
📍 발급방법 신용카드는 카드사 홈페이지, 모바일 앱, 고객센터 또는 가까운 영업점에서 신청할 수 있어요. 신청 접수 후 신용카드 심사를 하는데요, 보통 영업일 기준 5~7일이 걸려요. 고객에 대한 신용을 조회하고 신용등급을 확인해요. 심사 기간 중 직장에 전화를 걸어 재직 여부를 확인하는 경우도 있어요.

📌 주의사항 1. 리볼빙 서비스 확인하기 리볼빙 서비스의 정확한 명칭은 ‘일부결제금액 이월 약정’으로, 지금 결제해야 되는 금액 중 일부를 다음 달로 넘길 수 있는 서비스예요. 얼핏 들으면 좋은 것 같지만, 이월된 금액에는 법정 최고금리인 연 20%의 이자가 붙을 수 있어요. 또, 오랜 기간 리볼빙을 쓰면 신용점수도 하락하기도 해요.
📌 주의사항 2. 해외원화결제 차단서비스 신청하기 해외에서 카드 결제할 땐 해당 국가 통화로 결제하는 게 가장 좋아요. 원화로 결제하면 환전 수수료를 한 번 더 내야 하기 때문이에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해외원화결제 차단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어요. 만약 발급 시 깜빡했다면, 카드사 앱에서 ‘해외원화결제 차단서비스’를 검색해 설정할 수도 있죠.
📌 주의사항 3. 카드 뒷면 서명하기 카드 뒷면을 보면 서명란이 있죠? 분실 시에 서명란에 서명이 없으면 카드 관리를 소홀히 했다고 봐요. 만약 누군가 내 카드로 결제해도 부정 사용액의 일정 부분만 보상받거나 아예 보상 받지 못할 수도 있어요.
💬 신용카드 발급조건, 주의사항 등 자주 묻는 질문도 살펴보아요

1️⃣ 신용카드를 여러 개 발급하면 신용점수가 떨어지나요? ❌ 아니요. 신용카드 개수는 신용점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아요. 다만, 여러 개의 카드를 짧은 기간에 발급하거나, 발급 후 짧게 사용하고 해지하는 패턴이 계속되면 신용점수에 변동이 생길 수도 있어요.
2️⃣ 신용카드 하루만 연체해도 신용점수 떨어지나요? ❌ 보통은 아니에요. 일반적으로 연체 4일차*까지는 신용점수에 영향은 없어요. 하지만 카드사 내부에서는 한도 조정, 리볼빙 전환 제안 등으로 이어질 수도 있어요. *영업일 기준 5일 이내
3️⃣ 그럼 연체 5일 차부터는 어떻게 되나요? ✅ 연체 5~30일 차는 ‘신용정보에 등록’ 돼요. 즉, 연체 이력이 다른 카드사와도 공유돼, 신용등급이 떨어지고 신용카드가 정지되거나 결제 한도가 줄어들어요. 게다가 연체자의 정보가 채권 추심 전담 부서로 넘어가서, 추심전화나 문자가 올 수도 있어요. 그나마 다행인 점은 30일 이내에 카드값을 내면 연체 기록이 삭제돼요.
4️⃣ 신용카드 발급 시 반드시 신용정보제공·활용 동의서에 서명을 해야되나요? ✅ 네. 신용정보제공·활용은 마케팅 등 정보수집 목적이면 반드시 동의할 필요가 없으나, 신용카드와 같이 법령상 의무이행이나 계약 체결 및 유지를 위해 필요한 경우 필수적으로 동의를 해야 돼요.
*이 콘텐츠는 아정당, 삼쩜삼, 금융위원회, 카드고릴라의 자료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