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출금도 자유로운데 금리까지 높다고요? 파킹통장 총정리
📖 [30대 금융용어집] #파킹통장 #파킹통장 장단점
인생의 순간마다 필요한 금융·경제 용어는 조금씩 달라져요. 금융용어집에서 나이대별 꼭 알아야 할 용어들을 쉽고 정확하게 풀어드릴게요. 오늘은 입출금도 자유롭게 하고 싶고 높은 이자도 받고 싶은 분들을 위해 파킹통장 뜻부터 장단점,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 파킹통장이 뭐예요?

파킹통장 단어는 많이 들어봤는데 뜻은 헷갈리시죠? 쉽게 말해, 차를 주차(Parking)하듯이 돈도 언제든 넣고 뺄 수 있는 통장이에요. 예금이나 적금처럼 돈을 오래 묶어두지 않아도 필요할 때 잠시 맡기고, 하루만 있어도 이자가 붙어요. 한마디로 ‘고금리 수시입출금 통장’이라고 할 수 있죠. 2024년 말 파킹통장에 보관된 잔액은 10조 62억 원을 넘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활용 중인 금융 상품이에요.
⚖️ 파킹통장 장단점도 알고 싶어요

👍 파킹통장 장점
1. 자유로운 입출금 보통 정기예금이나 적금의 경우 정해진 기간동안 돈을 맡겨야 되잖아요? 기간을 못 채웠는데 꺼내면 이자를 조금만 돌려받기도 하고요. 파킹통장은 내가 필요하면 언제든 자유롭게 입출금하고,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받을 수 있어요.
2. 하루만 맡겨도 쌓이는 이자 이자를 어떻게 받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파킹통장은 이자를 일 단위로 계산해요. 만약 원금 1,200만 원을 금리 연 3%인 파킹통장에 맡긴다면, 매일 986원이 쌓이는 거죠. (1,200만 원 x 3% ÷ 365 = 약 986원, 세전) 이렇게 받은 이자는 내일의 원금에 합쳐지니 점점 받는 이자가 늘어나는 재미까지 느낄 수 있어요.
3. 높은 금리 금리가 일반 입출금 통장(보통예금)보다 높은 편이에요. 실제로 일반 입출금 통장의 금리는 연 1% 내외인 것에 비해, 파킹통장의 금리는 연 3%* 내외예요. 게다가 금리가 인상되면, 재가입하지 않아도 인상된 금리로 적용돼요. *구체적인 금리는 은행 및 상품에 따라 다르니, 각 상품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 파킹통장 단점
1. 정기예금보다는 낮은 금리 앞서 장점에서 일반 입출금 통장(보통예금)보다는 파킹통장의 금리가 높다고 하였죠? 하지만 정기예금보다는 금리가 낮아요. 보통 정기예금의 금리는 연 3.5~4%* 정도지만, 파킹통장은 연 3% 내외예요. 큰 목돈을 오랜 기간 묶어둘 수 있다면 정기예금이 더 유리하니, 개인에 상황에 맞게 선택하는 게 좋아요. *구체적인 금리는 은행 및 상품에 따라 다르니, 각 상품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2. 계좌개설 시 20일 제한 ’계좌개설 시 20일 제한’이란 계좌를 여러 개 만드는 것을 막아 금융사기를 예방하기 위한 규제예요. 한 번 입출금통장을 개설하면, 이후 영업일 20일 이내에서 계좌개설이 어렵죠. 파킹통장 역시 20일이 제한되는 입출금통장이기에, 수시입출금 기능을 활용하지 않는다면 금리가 높은 예금이나 비과세 상품에 가입하는 게 좋을 수도 있어요.
3. 예치 한도 제한 대부분의 파킹통장은 일정 금액까지만 높은 금리를 제공해요. 예를 들어 1억 원까지 보관해 두면 연 3%의 금리를 받을 수 있지만, 그 이상 금액을 보관하면 연 1%로 낮아지는 경우가 있어요. 큰 자금을 맡기려는 사람은 이 부분도 체크해야 해요.
🚀 파킹통장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까요?

파킹통장, 짧은 기간에 목돈을 보관할 때 사용하세요. 특히, 비상금 통장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요. 파킹통장을 활용하면 입출금이 자유롭지만, 일반 입출금 통장보다 금리가 높아 비상금을 묵혀두기 좋거든요. 급할 때는 바로 꺼내 쓸 수 있고, 사용하지 않는 동안에는 이자가 붙으니 대기 중인 돈에도 효율이 생기죠.
💬 파킹통장, 자주 묻는 질문도 살펴보아요
1️⃣ 파킹통장도 예금자보호가 되나요? ✅ 네. 파킹통장 역시 입출금식 예금 상품으로 예금자보호법이 적용돼요. 덕분에 1인당 원금과 이자를 합하여 5,000만 원*까지 보호받을 수 있어요. *25년 9월 1일 부터 예금자보호 한도가 1억 원으로 증가해요
2️⃣ CMA 계좌랑 같은 건가요? ❌ 아니요. 파킹통장이 은행에서 내놓은 상품이라면, CMA는 증권사에서 내놓는 상품이에요. 파킹통장과 같이 하루만 돈을 넣어놔도 이자를 받을 수 있는데요. 다른 점은 CMA가 금리가 더 높은 편이며, 원금손실 위험이 낮은 편이지만 파킹통장과 달리 예금자 보호를 받지 못해요.
3️⃣ 파킹통장이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나요? ❌ 아니요. 신용점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못해요. 파킹통장 역시 예금 상품의 일종이기에 대출이나 카드처럼 신용 거래와는 관련이 적기 때문이에요.
4️⃣ 파킹통장 쓸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나요? ✅ 수시입출금 통장인 만큼 돈이 묶여 있지 않아 충동적으로 돈을 쓰게 될 수도 있어요. 그럴 땐 돈을 쓰는 상황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나만의 규칙을 만들어 놓는 것이 좋아요.
*이 콘텐츠는 머니투데이의 자료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