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청년도약계좌 신청 방법, 혜택 총정리
금융용어집
토스뱅크

청년도약계좌 신청, 올해가 마지막이라고요?

📖 [20대 금융용어집]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 신청 #청년미래적금

인생의 순간마다 필요한 금융·경제 용어는 조금씩 달라져요. 금융용어집에서 나이대별 꼭 알아야 할 용어들을 쉽고 정확하게 풀어드릴게요. 청년들이 자금을 효율적으로 모을 수 있는 ‘청년도약계좌’가 사실상 올해까지만 운영 한대요. 어떻게 된 일인지와 함께 청년도약계좌 신청 종료 전 혜택 등을 다시 정리해 드릴게요.

✏️ 청년도약계좌가 뭐예요?

청년도약계좌 신청 조건, 혜택

청년도약계좌는 청년들이 중장기로 목돈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금융 상품이에요. 5년 동안 매월 1천 원 ~ 70만 원 내에서 납입하면 되고, 연 최대 9.54%의 수익을 받을 수 있어요. 자유 적금 상품이어서 이번 달은 70만 원, 다음 달은 60만 원 등 매달 다른 금액으로 저축할 수도 있죠. 예를 들어, 월 70만 원씩 5년간 총 4,200만 원을 납입하면 만기 시에는 5,000만 원을 받을 수 있는 혜택 좋은 상품이에요.

⏳ 청년도약계좌 종료, 내년부터는 청년미래적금이에요

지난 2023년에 도입된 ‘청년도약계좌’가 올해 말 세제 혜택이 끝나며 사실상 종료돼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이었던 ‘청년미래적금’이 출시를 앞두고 있어, 중복되지 않게 정리하는 것이죠. 올해 연말까지 가입한 청년들에게는 세제혜택과 정부기여금은 신청 후 5년 간 유지될 수 있어요.

💡
청년미래적금과 중복·갈아타기 가능할까요?

지난 문재인 정부 때 출시했던 ‘청년희망적금’은 다음 윤석열 정부의 ‘청년도약계좌’로 중복 가입은 불가능했지만, 만기 후 갈아타기는 허용됐어요. 청년도약계좌도 비슷하게 갈아타기가 허용될 가능성이 있어요.

💰 청년도약계좌 혜택도 살펴보아요

올해까지 신청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청년도약계좌, 다시 한 번 혜택을 짚어볼까요?

1️⃣ 정부 기여금 내가 저축한 돈뿐만 아니라 매월 2.1 ~ 3.3만 원의 기여금을 받을 수 있어요. 기여금은 아래와 같이 개인소득에 따라 결정돼요. 달마다 기여금이 쌓이니 5년간 더 많은 돈을 모을 수 있겠죠?

청년도약계좌 정부기여금 지원 확대

2️⃣ 최대 연 9.54%의 금리 청년도약계좌는 앞서 말한 정부 기여금에 기본 금리 + 소득 우대금리 + 은행별 우대금리’가 적용되어 최대 연 9.54%의 금리를 받는 거나 마찬가지예요.

3️⃣ 비과세 상품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는 적금 상품으로, 더 많은 돈을 모을 수 있어요. 일반적인 예·적금 상품은 이자 소득에 15.4%를 세금으로 내는 것을 생각하면 큰 혜택이에요.

4️⃣ 성실하게 납입 시 신용점수 상승 청년도약계좌를 2년 이상 유지하고 800만 원 이상 납입하면 신용점수 가점이 최소 5~10점 주어져요. 신용점수가 높아지면 신용카드 발급도 쉬워지며 대출 금리는 낮아지고, 한도는 늘어나는 등 좋은 조건으로 대출받을 수 있으니, 장기적으로 봐도 혜택이 크죠?

😟 청년도약계좌 신청하고 싶은데 5년 못 채울까 걱정돼요

많은 분이 청년도약계좌 혜택을 보고 가입하려다가도 5년이라는 가입 기간 때문에 망설이기도 해요. 하지만 그럴 필요 없어요. 2025년 청년도약계좌 혜택이 더 좋아지며 가입 기간에 대한 부담이 줄었거든요.

🧩 부분인출서비스 이용 청년도약계좌를 2년 이상 유지한 경우, 납입원금의 40% 이내에서 일부 돈을 인출할 수 있어요.

🛡️ 3년 이상 유지 시 혜택 강화 만기 5년을 아직 못 채웠더라도 3년 이상만 유지한다면 중도해지를 해도 비과세 혜택과 기여금 60%가 유지돼요. 해당 경우에는 연 최대 7.64%의 일반적금 상품을 가입한 것과 같아요.

💡
어쩔 수 없는 이유로 중도해지 하면 어떻게 되나요? 가입자의 사망, 해외이주, 퇴직, 사업장 폐업, 천재지변, 장기치료 질병, 생애최초 주택구입 등의 사유로 중도해지 할 경우에는 정부 기여금을 그대로 받을 수 있고 비과세 혜택도 유지돼요.

🙌 저도 청년도약계좌 신청할 수 있나요?

📍지원 대상 • 나이 : 가입일 기준 만 19~34세 이하 청년만 가입할 수 있어요. 군복무 기간은 최대 6년까지 나이 계산에 뺄 수 있어요. 만약 2년 군복무 했다면 만 36세까지 가입할 수 있는 거죠. • 개인소득 : 총급여액 7,500만 원 이하이며, 종합소득금액은 6,300만 원 이하여야 돼요. • 가구소득 : 가구원 중위소득 250%* 이하에 해당해야 돼요. *2025년 기준 1인 가구 중위소득 250%는 557만 1,113원이에요

📍지원 제외 대상 • 청년희망적금 가입자는 중복으로 신청할 수 없어요. 신청하고 싶다면 만기 또는 중도해지 후에 가입할 수 있어요. • 소득이 없거나 국세청을 통해 소득을 증명할 수 없는 사람은 신청할 수 없어요. • 과거 3년 이내에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도 신청할 수 없어요. *금융소득종합과세란 금융소득이 연 2,0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다른 소득과 합산하여 종합 과세 되는 것이에요

📆 청년도약계좌 신청 기간도 알고 싶어요

📍 신청 기간 2025년 매월 초마다 접수할 수 있어요. 보통 매월 1일부터 11일까지 신청받아요. 8월 신청기간은 8월 1일(화) ~ 8월 14일(목)이에요.

📍 신청방법 은행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은행* 앱에서 가입할 수 있어요. 은행 어플 검색 창에 ‘청년도약계좌’를 검색하여 가입해 보세요. 모든 은행을 통틀어 1명 당 1개의 계좌만 가입 가능해요. *신청 가능한 은행은 11개로 IBK기업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IM뱅크, 경남은행, 부산은행, 전북은행, 광주은행이 있어요

💬 청년도약계좌 신청, 조건 등 자주 묻는 질문도 살펴보아요

청년도약계좌 자주 묻는 질문

1️⃣ 정규직으로 소득이 있는 사람만 신청 가능한가요? ❌ 아니요. 정규직뿐만 아니라 프리랜서, 아르바이트 등 소득이 있고 조건을 만족한다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어요.

2️⃣ 만약 이번 달은 사정이 생겨서 납입을 못했다면 큰 불이익이 있을까요? ✅ 해당 달에 대해서만 정부기여금을 받을 수 없어요. 1, 2번 납입을 못 했다고 계좌가 중지되지 않으니, 여유가 생긴 시점에 다시 납입을 시작하면 돼요.

3️⃣ 나이는 조건에 맞는데, 소득이 높아서 정부 기여금이 0원이라면 굳이 가입할 필요 있을까요? ✅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청년도약계좌는 정부 기여금이 없더라도 다른 혜택도 많아요. 최대 연 6% 수준의 금리뿐만 아니라 월 최대 70만 원을 납입하는 적금 상품 중에서는 수익률이 가장 높은 편이거든요. 또한 가입 후 3년 유지 시 이자 비과세 혜택도 있고요.

4️⃣ 은행마다 혜택에 차이가 있을까요? ✅ 네. 최고금리는 6%, 소득 우대금리는 최대 0.5%로 같지만, 은행별 우대금리가 약간 차이 날 수 있어요. 급여 이체 시 우대, 첫 통장 개설 시 첫 거래 우대, 카드 자동납부 또는 실적 우대 등 다양한 항목이 있으니 고려하여 가입해 보세요.

*이 콘텐츠는 서민금융진흥원,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마켓인의 자료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