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워진 토스뱅크 홈 구경하기
은행권은 ‘상생금융’을 위해 취약계층에게 어떤 지원을 하고 있을까?
일상
토스뱅크
취약계층의 부담을 나누기 위한 ‘상생금융’

최근 물가와 금리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은행권은 여러 취약계층의 금융 부담을 나누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방안으로 ‘상생금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어요.

최근 상생금융 방안을 발표한 7개 은행 기준으로 지원 규모를 미루어보았을 때, 대출 원리금 상환 부담 경감 등 소비자가 받는 순수한 혜택 기준으로 일반 개인고객 4,099억원, 가계 취약차주 대상 1,546억원, 소상공인 대상으로 3,485억원으로 연간 예상 기대효과는 총 9,128억원 정도예요.

이번 글에서는 은행권이 어떠한 상생적인 지원을 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게요. 이 콘텐츠는 2023년 7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은행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상생 하나! 가계의 대출 금리 부담을 가볍게 해요

1. 일반 개인 주택/전세/신용대출 상품의 대출 금리를 낮추어 일반 개인의 이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요. 또, 일부 은행에서는 만 60세 이상 고령자에게 창구 또는 ATM 수수료를 면제해주기도 해요.

2. 신용도가 낮은 취약차주 신용도가 낮아 제2금융권에서 높은 금리로 받은 대출을 낮은 금리의 대출로 갈아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대환 상품도 제공하고 있어요. 또한, 대출을 받은 후 성실하게 상환한 사람들에게는 대출 원금과 이자를 감면해 주거나, 중도상환수수수료를 면제해 주는 혜택도 제공하고 있어요.

🧤 상생 둘! 자영업자, 소상공인의 코로나 피해를 도와요

1. 생활안정자금 대출 코로나 피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해 생활안정자금 긴급대출을 제공해요. 연체 이자 납입액으로 연체원금을 상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하죠.

2. 신용보증재단 대출지원 신용보증재단을 통해 대출을 받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에게 첫 달 이자를 감면해주는 혜택도 제공하고 있어요. 게다가, 지역 신용보증재단의 특별출연*을 통해 금융 지원을 받을 수 있어요. *특별출연이란? 어떤 사람이나 기관이 본인의 의사에 따라 돈을 기부하거나, 의무를 부담함으로써 남의 재산을 증가시키거나 지원해주는 일을 말해요.

3. 코로나 피해 지원

정부의 코로나 대출 지원이 종료됐어도, 은행권 자체의 금리 지원을 통해 소상공인들이 금융 지원을 계속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그리고 코로나 피해 영세상인 협약대출*에 대해서도 고정금리를 낮추는 방안을 실시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작은 규모와 적은 자본을 가지고 가게를 운영하는 영세상인들이 대출 금리 부담을 줄이고 운영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돕고 있죠. *영세상인 협약대출은? 소규모로 사업을 운영하는 영세상인들에게 저금리로 대출을 지원하는 정책이에요.

🏢 상생 셋!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신속한 금융 지원을 확대해요

1. 고금리 대출 지원 은행권은 중소기업이 안정적으로 경영할 수 있도록 금융 지원을 확대하고 있는데요. 만약 중소기업이 신규 대출을 받았는데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높은 경우, 금리를 인하해주고 있어요. 그리고 대출금리가 7%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초과한 만큼의 이자로 원금을 상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요.

2. 신속한 운영자금 지원 만약 중소기업의 신용등급이 하락하면, 금리가 상승하게 되겠죠? 이때 은행은 금리가 상승하는 정도를 낮추어 대출 이자 부담을 완화해주고 있어요. 게다가 중소기업이 시설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받은 대출을 낮은 금리의 대출로 대환해주기도 해요. *시설자금이란? 기업이 건물이나 기계 장비, 생산 시설과 같이 비용이 많이 드는 사업 자산을 구입하기 위해 필요한 돈을 말해요.

🏦 은행권 공동으로 ‘취약계층 지원’도 확대해요

은행들은 자체적으로 마련한 사회공헌자금을 활용하여 금융지원을 확대하고 있어요. 이러한 자금은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사용되며, 주로 소액생계비나 금리 감면 혜택, 금융교육 등에 활용돼요. 또한,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과 같은 기관들의 특별출연을 늘려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어요. 마지막으로, ‘햇살론’과 같은 정책서민금융상품*의 공급을 확대하여 소득이 적거나 신용도가 낮은 사람들의 대출 이자 부담을 덜어주고 있어요. *정책서민금융상품이란? 저소득, 저신용자의 대출 이자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정부가 운영하는 대출 상품으로, 일반 대출 상품보다 낮은 금리로 돈을 빌릴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요.

별도 절차 없이 자동적용되는 것도 있지만, 소비자가 직접 영업점 방문이나 신청이 필요한 경우도 있어요. 상생금융 정보를 한눈에 보고 싶다면,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의 상생금융 페이지에서 은행별 지원내용을 확인하세요.

이 콘텐츠는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