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워진 토스뱅크 홈 구경하기
채권 투자 세금 총정리! 금융투자소득세 시행 전후 비교
투자
토스뱅크
채권 투자 세금 총정리! 금융투자소득세 시행 전후 비교

📌 채권 투자 세금 3줄 요약

1. 채권 투자 세금은 ‘개별 채권 투자’와 ‘채권 ETF 투자’에 따라 다르게 부과되어요.

2. 만약 금융투자소득세가 시행된다면, 개별 채권 투자의 매매차익에 대해서도 세금이 부과되어요.

3. ISA 계좌와 같은 절세 혜택 계좌를 활용한다면 채권 투자 세금을 아낄 수 있어요.


꾸준히 사랑받고, 또 최근 주목받고 있는 채권 투자! 투자를 하기 전, 채권 투자 세금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또 앞으로 세금 정책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 유념하는 것이 좋아요. 그럼 채권 투자 세금과 최근 이슈에 대해 쉽게 알려드릴게요.

🤔 채권 투자 세금에는 어떤 항목이 있나요?

채권 투자에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어요. 바로 ‘개별 채권 투자'와 ‘채권 ETF’인데요. 투자 방법에 따라 부과되는 세금도 아래처럼 달라져요.

  • 개별 채권 투자는 이자에 대해 ‘이자소득세’만 부과되어요. 개별 채권에 대한 이자를 지급할 때, 15.4%의 이자소득세를 떼고 지급해요. 만약, 채권을 만기까지 기다리지 않고 도중에 판다고 가정해 볼까요? 이때 발생되는 매매차익에 대해서는 세금이 따로 부과되지 않아요.
  • 채권 ETF 투자는 배당금과 매매차익 모두 ‘배당소득세'가 부과되어요. 채권 ETF 투자는 증권사가 운영하는 일종의 펀드 상품이에요. 채권 ETF는 이자에 해당되는 분배금에 대해서도 15.4%의 세금을, 도중에 팔아 얻는 매매차익에 대해서도 15.4%의 세금이 부과되어요.
  • 2천만 원 이상의 투자 수익에 대해 금융소득종합과세가 부과되어요. 개별 채권 투자, 채권 ETF 투자의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금융 소득 합계액이 2천만 원을 초과했다면, ‘금융소득종합과세'라는 세금이 부과되어요.

    2천만 원 까지는 똑같이 15.4%의 세금이 부과되고,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6%~45%의 세율이 금액에 따라 차등적으로 적용되는 것이에요.

🏦 만약 금융투자소득세가 시행된다면요?

최근 시행 여부에 대해 활발히 논의 중인 금투세, 즉 ‘금융투자소득세’가 시행된다면 이야기가 달라져요. 금융투자소득세는 수익이 일정 금액*을 넘으면, 초과한 소득의 20~25%만큼 부과하는 세금인데요. *국내 주식/펀드 등 5,000만 원, 해외 투자 250만 원

결론적으로, 개별 채권을 투자할 때 ‘이자소득세'와 더불어 매매차익에 대한 수수료까지 부과되어요. 아직까지 시행 여부를 논의 중이니, 잘 지켜봐야겠죠?

🧐 채권 투자 세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마지막으로, 채권 투자를 할 때 세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바로, 절세 혜택 계좌를 활용하는 방법이에요. 대표적으로 ISA 계좌가 있는데요. ISA 계좌에서 생긴 이자와 배당소득의 경우 최대 200만 원(서민형 400만 원)까지 과세되지 않아요.

또한 해당 금액을 초과하더라도 9.9%의 낮은 세율로 세금을 매기죠. 다만, 개별 채권 투자를 할 때 ISA 계좌를 활용할 수 있는지는 상품과 증권사에 따라 다르니 잘 확인해 보시고, 성공적으로 투자하시길 바라요.

* 이 콘텐츠는 국세청, KDI경제정보센터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