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입임대주택 3줄 요약
- 매입임대주택이란 LH 등 공공기관이 주택을 사들인 후, 저렴한 임대료로 무주택자에게 공급하는 주택을 말해요.
- 매입임대주택은 청년과 신혼·신생아 유형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각각 최장 10년에서 20년 동안 거주할 수 있어요.
- 유형별·지역별로 매입임대주택 신청자격이 다르니, 내게 맞는 조건을 선택한 후 LH 청약플러스의 공고문을 꼼꼼히 살펴봐야 해요.
LH는 오는 10월 7일부터 무주택 청년, 신혼부부, 중산층과 서민층을 위한 매입임대주택 청약 접수를 시작한다고 해요. 이번 청약은 경제적 부담을 줄이면서도 독립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어떤 제도인지, 신청 대상은 누구인지. 매입임대주택의 모든 것 함께 살펴보아요.
🏡 매입임대주택 무엇인가요?
매입임대주택은 LH 등 공공기관이 주택을 사들인 후, 저렴한 임대료로 무주택자에게 공급하는 주택을 말해요. 이 제도는 2000년대 초반, 주거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됐어요. 매입임대사업은 도심 내 교통 접근성이 좋아 출퇴근이 편리한 곳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본인의 직장이나 상황에 맞는 주택을 선택할 수 있어요.
🦄 잠깐, 내게 맞는 매임임대주택 유형부터 알아야해요
이번 매입임대주택 청약은 청년과 신혼·신생아 유형으로 나뉘어 진행되어요. 먼저 청년 매입임대주택부터 살펴볼까요?
한편, 신혼·신생아 매입임대주택은 소득·자산 기준에 따라 ‘신혼·신생아Ⅰ’과 ‘신혼·신생아Ⅱ’로 나뉘기도 해요.
또 신생아 가구는 모집공고일 기준 2년 이내에 출산했거나, 임신 중인 경우에도 신청할 수 있어요. 수도권에는 745호, 그 외 지역에는 776호가 공급된다고 하니 놓치면 아쉬운 기회죠?
🗓️ 매입임대주택 공급일정 알아보아요
내게 맞는 매입임대주택 유형을 찾았다면, 일정도 체크해야겠죠? 대표적으로 서울시 기준, 청년 매입임대주택 관련 일정을 살펴볼게요. 이번 청년 매입임대주택은 10월 7일부터 10일까지 청약을 받아요. 서류제출 대상자는 10월 11일 발표되고, 서류 접수는 10월 14일부터 16일까지 진행돼요. 당첨자는 12월 13일에 발표되죠.
📓 매입임대주택 신청자격도 꼼꼼히 살펴보아요
이어서 서울시 청년 매입임대주택 기준, 신청자격도 살펴볼게요. 매입임대주택을 신청하려면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우선 무주택자인 미혼 청년이어야 하고, 소득 및 자산 기준도 충족해야 해요.
매입임대주택 신청 전 주의해야 할 사항도 있어요. 여러 주택 목록에 표시된 성별용도를 확인하고 본인 성별에 맞는 주택에 신청해야 해요. 또 공고별 1인 1주택 신청이 원칙이에요. 중복으로 신청하는 경우 전부 무효 처리되니 주의하세요.
💻 어디서 매임임대주택 신청하나요?
매입임대주택 청약은 LH 청약 플러스에서 신청할 수 있어요. 해당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지역, 원하는 유형의 공고를 확인하고 신청일에 맞춰 신청하면 되어요. 온라인으로도 쉽게 신청하는 건 물론, LH 콜센터를 활용할 수도 있어요. 공고를 확인하고, 온라인으로 쉽게 신청할 수 있죠. 청약 플러스 사용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여기를 눌러 확인해 보세요.
지금까지 매입임대주택에 대해 알아봤어요. 주거 부담을 줄이면서도 안정적인 보금자리를 마련할 좋은 기회인데요. 청년과 신혼·신생아 유형으로 나뉘어져 있으니, 여러분의 상황에 맞게 신청해 보세요. 이 콘텐츠가 도움이 되었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