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워진 토스뱅크 홈 구경하기
투자
토스뱅크
‘달러 인덱스’만 알아도 글로벌 경제를 이해할 수 있어요

📌 달러 인덱스 3줄 요약

1. 달러 인덱스는 달러 가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지표로, 세계 주요 6개국 통화에 대해 미국 달러의 평균 가치를 지수화한 것이에요.

2. 달러 인덱스 추이를 살펴보면, 세계적으로 큰 사건이 발생했을 때 크게 오르거나 내리는 모습을 보여요.

3. 환율부터 금리, 수입품과 수출품 가격 변동 등 글로벌 경제 시장 전반에 영향을 줘요.


세계 경제의 나침반 ‘달러 인덱스’, 투자부터 거시경제까지 이 지표의 영향을 받아요 환율이 오르고 내릴 때 함께 나오는 용어, ‘달러 인덱스’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달러 인덱스는 달러 가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지표예요. 글로벌 경제에 다방면으로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투자 시 꼭 알아야 하는 정보이기도 한데요. 달러 인덱스가 대체 무엇인지, 오늘 함께 알아볼게요.

🤔 달러 인덱스가 뭐예요?

달러 인덱스는 경제 규모가 크거나 통화가치가 안정적인 세계 주요 6개국 통화에 대해 미국 달러의 평균 가치를 지수화한 것으로, 달러의 가치 변동을 나타내는 지표예요. 달러 인덱스는 유럽의 유로, 일본의 엔, 영국의 파운드, 캐나다의 캐나다 달러, 스웨덴의 크로나, 스위스의 프랑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6개국 화폐 비중이 같은가요? 그렇지는 않아요. 달러 인덱스를 구성하는 6개국의 비중은 경제 규모에 따라 각각 다르게 정해져 있는데요. 유럽의 유로화가 가장 큰 비중인 57.6%를 차지하며 스위스의 프랑이 3.6%로 가장 적은 비중을 차지해요. 지금의 달러 인덱스 국가별 비중은 1999년 초 유로에 여러 유럽 통화가 포함되었을 때 한번 바뀌었을 뿐, 초기 비중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요.

🏁 달러 인덱스의 기준은?

달러 인덱스는 1973년 3월을 기준점인 100으로 설정하고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에서 달러 가치 변화를 작성하여 발표하는데요. 기준점과 비교를 통해 달러의 종합적인 가치 상승과 하락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된 거죠.

예를 들어 현재 달러 인덱스가 80이라면 기준점 100보다 20이 낮아진 것이니 달러의 가치가 20% 떨어졌다고 볼 수 있어요. 반대로 달러 인덱스가 110이라면, 기준점인 1973년 3월 대비 달러의 가치가 10% 상승했다고 이해하면 돼요.

🧭 달러 인덱스, 세계 경제 상황의 나침반

달러 인덱스 추이를 살펴보면 세계적으로 큰 사건이 발생했을 때 크게 오르거나 내리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1970년 대 후반, 미국의 실업률과 물가가 동시에 오르자 당시 연방준비제도 의장이었던 폴 볼커는 연방 기금 금리를 짧은 기간에 21%까지 인상했어요. (일명 ‘볼커 쿠테타’) 급격한, 금리 인상에 달러 인덱스는 역대 최고점인 164.72까지 올랐고요.

’볼커 쿠데타’가 뭐예요?

베트남 전쟁으로 막대한 전쟁비용이 필요했던 미국은, 금 수입이 없는데도 미국 달러 화폐를 계속 찍어내야만 했어요. 이런 상황이 되자 몇몇 나라는 자국의 외환보유액인 미국 달러를 금으로 인출해달라는 요구를 했는데요. 이런 요청이 이어지자 달러 가치가 떨어져 급격한 인플레이션이 발생했어요. 이 시기에 1979년 미국 연준 의장으로 취임한 폴 볼커는 긴축을 통해 기준금리를 연 20%대까지 끌어올리는 초고금리 정책을 펼쳤어요. 강력한 화폐정책으로 결국 인플레이션을 잡는 데 성공했고 이 초고금리 정책을 ‘볼커 쿠데타’라고 해요.

반대로 저신용자에게 주택담보대출을 무리하게 확대하면서 은행들이 파산하는 사태가 벌어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때에는 달러 인덱스가 70.698까지 하락하기도 했는데요.

이처럼 달러 인덱스는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이 발생했을 때 세계 경제 상황을 반영한다는 특징이 있어요.

🛳 ‘달러 인덱스’가 변하면 이런 일이 생겨요

달러 인덱스는 환율부터 금리, 수입품과 수출품 가격 변동 등 글로벌 경제 시장 전반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1. 환율 달러 인덱스 상승은 달러 대비 원화의 가치가 하락하는 것을 의미하고 반대로 달러 인덱스 하락은 달러 대비 원화의 가치가 상승한 것을 의미합니다. 이에 따라 환율의 변화도 확인할 수 있죠.

2. 금리 또한 달러 인덱스가 상승, 하락하게 되면 미국과 세계 각국은 자국의 통화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금리 변동을 실시하기 때문에 금리에 영향을 주기도 해요.

3. 수입품과 수출품 가격 달러는 기축통화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 각국의 무역 시 사용되어 달러 인덱스가 변동한다면 수입품과 수출품의 가격이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영향을 가져올 수도 있어요.

다양한 글로벌 경제 시장에 영향을 주는 달러 인덱스. 오늘 알아본 내용을 통해 달러의 가치 변동을 이해하고, 투자에 참고하는 것은 어떨까요?

*이 콘텐츠는 삼성증권으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원문은 삼성증권 블로그 <세계 경제 상황을 반영하고 금리, 환율 등 투자에 큰 영향을 주는 지표 달러 인덱스! >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