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워진 토스뱅크 홈 구경하기
미국 연방준비제도 FED
글로벌
토스뱅크
미국 연방준비제도 FED의 의미와 역할

📌 FED 3줄 요약

1.  우리나라의 한국은행처럼 미국의 중앙은행 역할을 하는 것이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 System, FED)예요.

2. 연준은 통화정책을 수립하고, 달러를 발행하고, 금융기관을 감독하고 규제하는 역할을 해요.

3. 미국 경제는 물론, 우리나라와 일상생활까지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경제에 관심이 있다면 주의깊게 지켜보세요.


🧐 연방준비제도가 뭐예요?

우리나라의 한국은행처럼 미국의 중앙은행 역할을 하는 것이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 System, FED)예요. 연방준비제도의 특이한 점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우리나라의 한국은행처럼 단일의 중앙은행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각 지역별로 연준은행들이 있다는 점이에요. 미국은 권력이 한곳으로 집중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특징이 있고, 각 주가 연합하여 구성한 연방이라는 원칙을 중시하기 때문이에요.

🔎 연방준비제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12개의 연준은행,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와 약 2,800개의 회원은행 등의 독립기관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Federal Reserve Board)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최고 의사결정기구로, 12개의 연방준비은행의 관리를 총괄하는 기관이에요.

연방준비은행(FRB: Federal Reserve Bank) 미국의 각 지역 연방준비은행이에요. 뉴욕, 댈러스, 리치먼드, 미니애폴리스, 보스턴, 샌프란시스코, 세인트루이스, 시카고, 애틀랜타, 캔자스시티, 클리블랜드, 필라델피아 이렇게 12개 연준은행이 있어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연방준비제도 산하의 경제정책을 논의하고 합의하는 위원회예요. FOMC 회의는 이 위원회에서 개최하는 경제정책(통화정책)회의로, 이 자리에서 미국 경제에 대한 평가와 함께 통화 공급량과 금리 조정 여부를 결정해요.

🙋🏻‍♀️ 연방준비제도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통화정책 수립 연준은 고용, 생산 등 실물경기와 소비자물가의 안정을 위해 통화정책을 수립해요. 이러한 통화정책은 ‘기준금리*' 로 나타나곤 해요. “미 연준이 FOMC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했다"는 이야기, 뉴스에서 한 번쯤은 들어보셨죠? 금리를 인상하거나 인하함으로써, 경제 성장과 안정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거예요. *기준금리: 한 나라 금리체계의 기준이 되는 금리를 말해요.

달러 발행 연준은 미국의 통화이자 세계의 기축통화인 달러를 발행하고, 시장에 공급해요. 경제 상황에 따라 달러를 얼마나 발행할 지 결정함으로써 통화의 공급을 조절하고, 달러 가치를 안정시키려고 노력하죠.

금융기관 감독/규제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금융 위기를 막기 위해 은행과 타 금융기관의 건전성을 감독하고 규제해요.

🔎 대한민국 경제와 일상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미국의 연방준비제도는 나와 먼 이야기라고 느껴질 수도 있는데, 사실은 굉장히 밀접한 관련이 있어요. 금융시장이 세계화되면서, 미 연준은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게 됐어요.

우리나라를 포함한 다른 국가들은 미국의 기준금리를 고려해 경제정책을 마련해요. 이렇게 미국의 영향을 받아 결정된 대한민국의 기준금리는 예금 금리, 대출 금리, 물가 등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쳐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 경제 전반은 물론, 개인의 일상에도 영향을 주게 돼요. 그러니 FED의 정책 방향성이나, FOMC에서 논의된 내용에 대해서 주의깊게 지켜보는 게 좋겠죠?

* 이 콘텐츠는 KDI경제정보센터, 한국은행을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