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착륙과 연착륙 3줄 요약
1. 경착륙이란, 경기가 급격히 변동되는 현상을 뜻해요.
2. 연착륙이란, 경기가 서서히 안정기에 접어드는 현상을 뜻해요.
3. 미국의 연착륙 성공 여부는 한국의 환율, 수출, 증시 등 경기에 큰 영향을 미쳐요.
경제 신문을 읽다 보면, ‘경기의 연착륙' 혹은 ‘경착륙’이라는 생소한 용어를 마주한 적이 있을 거예요. 특히 세계 경제를 주도하는 미국 경기는, 우리나라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죠. 최근 미국 경제에 대한 전망이 쏟아지고 있는데, 경착륙과 연착륙이 무엇인지, 전문가들은 미국 경제를 어떻게 전망하는지, 우리에겐 어떤 영향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 경착륙, 연착륙이 무슨 뜻인가요?
경착륙 (hard landing) 경착륙이란, 비행기가 활주로에 급격히 착륙하는 것처럼 경기가 큰 변동을 일으키는 현상을 뜻해요. 만약 경기가 갑자기 냉각되면 소비가 줄어들고, 주가가 폭락하고, 실업자가 급증할 것이에요. 이렇게 경기가 침체되는 현상을 경착륙이라고 해요.
연착륙 (soft landing) 반대로 연착륙이란, 비행기가 활주로에 서서히 착륙하는 것처럼 경기가 서서히 안정기에 접어드는 현상을 뜻해요. 활성화된 경기가 갑자기 냉각되지 않도록,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해요. 따라서 연착륙을 위해 통화, 환율 등의 다양한 정책이 필요해요.
🇺🇸 2023년 미국 경제와 2024년 미국 경제 전망
2023년 미국 경제
2021년부터 2023년 미국의 경제는 꾸준히 성장해왔어요. IMF의 세계경제전망에 따르면, 2023년 세계경제 성장률이 떨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반면, 미국은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높을 것으로 추정되었죠.
2024년 미국 경제 전망
하지만, 2024년에는 소비 증가세가 감소하며 미국의 경제성장률이 크게 낮아질 가능성이 높아요. 학자들은 아래와 같은 요인을 주목하고 있어요.
- 가처분소득 대비 소비지출의 빠른 증가
지난 20년간, 실질 가처분소득은 2.1% 증가한 반면, 실질 소비지출은 10.9% 증가했어요. 이 말은즉슨, 소득에 비해 소비가 많아 저축한 돈이 바닥나고 있다는 뜻이에요.
- 가계의 이자 부담 증가
2021년에는 금리가 하락하여, 소득에서 이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1.2%였으나 2023년 9월에는 2.7%로 늘었어요. 이자가 늘어난 만큼 소비가 줄어들 수 있어요.
💰 미국 연착륙, 한국 경제와 달러 환율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다수의 해외 기관들은 경제활동 참가율이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완화되었고, 인플레이션 둔화와 소득의 증가로 미국 경제가 연착륙할 것이라는 의견에 무게를 싣고 있어요. 만약 미국의 경기가 연착륙에 성공한다면, 우리나라에는 다음과 같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기준금리 인하와 환율의 하락 인플레이션이 줄어든다는 건,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해요. 금리가 인하되면, 원-달러 환율이 그만큼 떨어질 것이에요. 하지만 최근 기준금리 인하 전망에도,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는 등 외부 환경의 영향이 크니 다양한 변수를 잘 살펴보는 것이 좋아요.
수출 부진과 주가 폭락 방어 우리나라는 미국으로의 수출 의존도가 높은 나라이기 때문에, 미국의 경기가 침체에 빠진다면 수출 역시 부진해지고, 한국 경제도 흔들릴 수밖에 없어요. 만약 연착륙에 성공하면, 수출이 부진한 것을 막을 수 있어요. 또한 경기와 밀접한 주가 역시 폭락하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경착륙, 연착륙의 뜻이 이젠 이해가 되시나요? 또 전문가들의 2024년 미국 경제 전망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사실 역사를 되돌아 보았을 때, 경기 침체를 피하는 연착륙은 쉽지 않아요.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이 여러 요인을 근거로 연착륙을 예상하고 있듯이, 다양한 글로벌 지표를 살펴보며 앞으로의 경기 흐름을 파악해 보는건 어떨까요?
*이 콘텐츠는 대한민국 기획재정부, 국제금융센터, Bloomberg의 자료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