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워진 토스뱅크 홈 구경하기
GDP가 무엇인가요?
산업
토스뱅크
GDP가 무엇인가요?

📌 GDP 3줄 요약

1. GDP는 1년간 국내에서 생산된 물건과 서비스의 시장 가치 총합을 의미해요.

2. GDP가 중요한 이유는 경제의 장기적인 성장 속도를 가늠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3. 하지만 품질, 시장에서 거래되지 않는 생산물 등 GDP로 모든 것을 설명하긴 어려워요.


GDP는 경제뉴스를 보다 보면 자주 등장하는 단어인데요. 과연 GDP가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 함께 살펴볼까요?

🤔 GDP가 뭐예요?

GDP(Gross Domestic Product, 국내총생산)는 1년간 국내에서 생산된 물건과 서비스의 시장 가치 총합을 의미해요. 그럼 각각의 의미를 하나씩 살펴볼까요?

1년 GDP는 1년 단위로 측정하는데요. 보통 모든 경제는 1년을 기본 주기로 하기 때문이에요. ‘농업’을 예로 들어볼게요. 1년간 작물을 재배할 양과, 수확할 시기를 정해 판매를 계획하겠죠? 농업뿐만 아니라 다른 재화도 마찬가지예요.

국내에서 생산된 물건과 서비스 GDP는 우리나라 안에서 생산된 것만 포함해요. 외국인 노동자가 우리나라에서 번 소득은 포함하지만, 우리나라 노동자가 외국에서 번 소득은 포함하지 않아요.

우리나라 안에서 일어나는 생산 활동이 경제에 더 직접적이기 때문이에요.

시장가치 총합 각 물건과 서비스는 시장에서 거래된 금액을 기준으로 더해요. 이때, 물건과 서비스는 최종적으로 만들어진 것만 포함해요. 예를 들어 완성된 구두만 포함되고, 구두를 만들기 위해 구입된 가죽은 포함하지 않아요.

*사과가 총 5번 3천 원에 거래되고, 의료 서비스가 총 5회 5천 원에 거래되었다면? GDP = (5 X 3,000) + (5 X 5,000) = 40,000원

🌟
명목 GDP와 실질 GDP의 차이 명목 GDP는 생산액을 당해 연도 시장가격으로 평가해, 물가 상승분이 반영돼요. 실질 GDP는 생산량에 기준연도의 시장가격을 곱해 계산해, 가격 변동 없이 생산량 변동만을 반영해요.

📈 대한민국 GDP와 성장률

작년 4분기, 대한민국의 GDP 성장률은 0.6%였어요. 현재 8분기 연속으로 성장률이 1%를 넘지 못하고 있죠. 전문가들은 오랫동안 지속된 고금리와, 수출의 부진 때문이라고 해요.

그런데 올해 4월, 한국은행은 올해 한국 GDP 성장률이 2.1% 이상일 것으로 전망했어요. 비록 고금리가 오랫동안 유지되고 있지만, 반도체를 비롯한 수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에요.

🌐 GDP가 왜 중요한가요?

우리나라의 세계 GDP 순위는 세계 13위예요. GDP가 중요한 이유는, 경제의 장기적인 성장 속도를 가늠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GDP의 변화에 따라 경기를 대략적으로 측정하고 대응해, 경제를 안정시킬 수 있죠.

하지만 GDP로 모든 것을 설명하긴 어려워요. 첫째로, 상품의 수량과 가격만 반영하기 때문에, 품질이 향상되거나 저하되는 등의 변화를 알 수 없어요. 또한 마약, 도박, 가사 노동 등 시장에서 거래되지 않는 생산활동을 포함할 수 없죠.

이러한 한계에도 GDP는 경기를 측정하고 대응책을 마련하는데 아주 중요한 지표로 쓰여요. GDP의 의미와 중요성을 잘 기억해두시면, 앞으로 경제 뉴스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실 거예요.

*이 콘텐츠는 한국은행,  KDI경제정보센터, KOSIS의 자료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