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값 상승 3줄 요약
- 2024년 8월, 금값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어요. 금 선물과 현물 가격이 모두 트로이온스당 약 2천5백 달러를 넘으며 단기간에 급격히 올랐죠.
- 금값 상승은 이번만이 아닌데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2020년 코로나19·2022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때도 비슷한 현상이 있었어요.
- 이번 금값 상승은 계속되는 중동 전쟁 불안, 중국 경제 침체 우려, 그리고 미국 금리인하 기대감 때문이에요.
금값이 사상 최고치를 찍었어요. 골드바 하나가 약 13억 원을 넘은 건데요. 금값이 오르는 덴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그 뒤에는 ‘불안’이라는 심리 요소가 숨어있다고 해요. 오늘은 불안한 마음이 만들어 낸 금값 상승 원인에 대해 쉽게 살펴볼게요.
📈 금값 사상 최고를 기록했어요
2024년 8월 19일과 21일, 금값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어요. 8월 19일 금 선물 가격*이 트로이온스당 약 2천5백 달러까지 치솟고, 21일에는 금 현물 가격*도 사상 처음으로 약 2천5백 달러를 돌파했어요. 이전 거래일 대비 1.82% 상승한 수치로, 금값이 단기간에 급격하게 오른 거죠. *금 선물 가격: 미래의 특정 시점, 특정 가격에 금을 사고팔기로 한 계약 가격 *금 현물 가격: 현재 금을 사고팔 때의 가격으로, 금을 즉시 받고 결제하는 방식
😮 금값 상승 이번이 처음이 아니에요
사실 금값이 이렇게 치솟은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에요. 과거에도 여러 번 비슷한 상황이 있었는데요. 먼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살펴볼까요? 당시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세계 경제에 불황이 닥치며 사람들이 금을 사재기했어요. 두 번째는 2020년 코로나19가 터졌을 때인데요. 전 세계가 불안해지면서 금값이 한껏 올랐죠. 마지막으로, 2022년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했을 때도 금값이 크게 뛰었어요. 이렇게 불안정한 상황에서 안전자산인 금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며, 가격이 오른 거죠.
🦺 잠깐, 금은 왜 안전자산으로 여겨지나요?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금은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여겨지는데요. 그 이유를 금리와 함께 살펴볼 수 있어요. 예금이나 주식, 채권 같은 투자 종목과 달리 ‘금’은 가지고 있어도 별도의 이자나 배당금이 붙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투자 시장에서는 심심할 수 있는 종목이에요. 하지만 경제 위기나 시장의 불안함으로 다른 종목이 큰 타격을 받으며 손실이 생길 때, 금은 오히려 더 빛을 발하죠. 투자 시장에서 그 가격 그대로 있기 때문이에요.* *증권사를 통해 금을 거래하거나 펀드 상품에 투자할 때는 동일한 가격에 거래할 수 있지만, 실물로 거래할 경우에는 살 때와 팔 때의 가격이 다를 수 있어요.
😰 금값 상승 이유가 무엇인가요? (불안, 금리인하)
금값은 언제나 불안정한 상황에서 오르곤 해요. 우리가 불안할 때 안전한 이불 속으로 들어가고 싶은 것처럼, 경제가 불안하니 안전자산을 찾는 건데요. 이번 금값 상승에는 여러 요인이 있지만, 특히 3가지가 투자자들의 불안을 더 자극했어요.
이 밖에도 결혼할 때 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도의 8월 결혼 성수기’, 전 세계 중앙은행 자산의 ‘금 보유 비중 증가’ 역시 금값을 올리는 원인이 되고 있어요.
🔎 앞으로 금값 상승 계속될까요? (feat. 투자 방법)
앞으로 금값이 계속 오를지는 지켜봐야 하겠지만, 이번에 있을 이번 잭슨홀 미팅*이 중요해요. FED 의장인 제롬 파월이 금리인하에 대한 확실한 메시지를 주면, 금값이 더 오를 가능성이 있는 거죠. 하지만 반대로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가 사라지거나, 국제 정세가 안정되면 금값 상승세가 멈출 수도 있어요.
이런 불확실한 시기에는 금 같은 안전자산에만 의지하기보다는 투자 종목을 다각화하는 게 중요해요.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하면 위험을 줄일 수 있거든요. 금값 상승에 너무 휘둘리지 말고, 차분히 투자 전략을 세우는 게 좋겠죠?
지금까지 금값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이유를 살펴봤어요. 중동 전쟁, 중국 경기 침체, 금리인하 여부 등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는데요. 불안정한 정치·경제 상황에서 만든 불안 심리가,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금을 찾게 한 걸로 볼 수 있어요. 앞으로 금값, 계속해서 금값일까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지 궁금해요.
*이 콘텐츠는 한국거래소, 한국금거래소, 한국은행의 자료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