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워진 토스뱅크 홈 구경하기
[코리아 밸류업]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의미와 원인
투자
토스뱅크
[코리아 밸류업]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의미와 원인

📌 코리아 디스카운트 3줄 요약

1. 코리아 디스카운트란, 한국 상장기업의 주식이 저평가되는 현상을 의미해요.

2.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원인에는 취약한 지배구조와 주주환원, 회계 불투명, 단기투자 성향 등이 있어요.

3.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발표했어요.


2000년대 초부터 꾸준히 문제가 되었던 코리아 디스카운트.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6일 정부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라는 새로운 정책을 발표했는데요. 과연 코리아 디스카운트는 무엇이고, 원인이 무엇인지 함께 살펴볼까요?

🇰🇷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뭐예요?

코리아 디스카운트(Korea discount)란, 한국 상장기업의 주식이 저평가되는 현상을 의미해요. 기업의 이익이나 가치가 동일하더라도, 한국은 다른 나라에 비해 주가가 낮게 평가되고 있는데요.

주가 가치를 보여주는 PBR과 PER이 낮고, 자본 효율을 보여주는 ROE 역시 낮은 수준이에요. 이러한 현상은 2000년대 초부터 지속되어왔어요.

🤔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원인은요?

취약한 지배구조 한국에 상장된 기업들은 지배주주, 즉 대주주가 존재해요. 하지만 지배주주를 견제할 수 있는 장치나 수단이 취약하기 때문에, 지배주주가 사적인 이익을 추구할 가능성도 높아요.

미흡한 주주환원 기업은 주주에게 이익을 돌려주는 배당, 즉 주주환원을 해야 해요. 하지만 주주환원이 미흡하고, 이를 보완할 만한 정책도 부족한 상황이에요.

회계정보의 불투명성 기업의 회계정보는 투자자가 의사결정을 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정보예요. 하지만 회계정보가 불투명하고, 신뢰성이 낮다면 투자자는 불안을 느끼고 기업 가치도 낮게 평가할 수 있어요.

국내 투자자의 단기투자 성향 한국 주식시장은 개인투자자의 비중이 크고 시장이 활발한 편이에요. 하지만 개인투자자의 다수는 기업의 본질적인 가치를 평가하기보다, 단기적인 가격의 오르내림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이에요. 따라서 기업의 본질가치가 저평가될 수 있는 것이에요.

🔨 코리아 디스카운트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기 위해선, 위와 같은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겠죠? 하지만 2000년대 초부터 제기되었던 문제인 만큼, 개선이 쉽지는 않았어요. 따라서 대한민국 정부는 지난 26일,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발표했어요.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투자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코리아 밸류업 지수’를 개발하는 등 자율성이 강조된 정책이었어요. 따라서 5월에 2차 발표를 통해 가이드를 더욱 구체화한다고 해요.

지금까지 사업 코리아 디스카운트 현상의 의미와 원인을 함께 알아보았어요. 코리아 디스카운트 현상은 대한민국의 오랜 숙원 사업인 만큼 정부, 기업, 투자자 등 다양한 주체의 노력이 필요한 문제예요. 따라서 한국의 주식 시장, 기업의 환원 정책, 정부의 프로그램 등을 꾸준히 관심 있게 살펴보는 건 어떨까요?

*이 콘텐츠는 금융위원회, 자본시장연구원의 자료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