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워진 토스뱅크 홈 구경하기
이사 준비 전 필독! 공과금 정산하는 방법
일상
토스뱅크
이사 준비 전 필독! 공과금 정산하는 방법

📌  이사 공과금 정산 3줄 요약

1. 공과금은 국가가 국민에게 부과하는 각종 금전적인 비용을 의미해요.

2. 이사할 때 정산해야 하는 공과금에는 도시가스 요금, 전기요금, 상하수도요금이 있어요.

3. 각종 요금은 이사 당일 관할 지역의 고객센터 혹은 홈페이지를 통해 정산할 수 있어요.


봄이 다가오며, 많은 분들이 이사를 계획하고 계실 텐데요. 이사를 준비하기 전 신경 써야 할 것들이 너무나도 많죠. 그중, 공과금 정산 역시 놓치면 안 되는 중요한 사항이에요. 공과금 정산의 종류와 방법을 함께 살펴보아요.

🤔 공과금이 뭐예요?

공과금의 사전적인 의미는 국가가 국민에게 부과하는 각종 금전적인 비용을 의미해요. 아주 다양한 종류의 공과금이 있지만, 일상에서는 주로 도시가스 요금, 전기요금, 상하수도요금 등의 비용을 의미해요.

💰 이사 공과금 정산 방법

만약 지금까지 거주했던 집에 관리사무소가 있다면 관리비 정산을 해주는 경우가 대다수예요. 하지만 관리비에 각종 공과금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거주자가 직접 정산을 해야 해요. 종류별로 함께 살펴볼까요?

도시가스요금 도시가스는 이사 전, 도시가스 회사 고객센터에 연락해 가스레인지와 중간밸브의 철거를 미리 신청하는 것이 좋아요. 도시가스 고객센터는 한국도시가스협회 누리집에서 쉽게 찾을 수 있어요.

만약 철거할 필요 없이 가스비만 정산해도 된다면, 관할구역 도시가스 고객센터에 직접 연락해 안내받은 계좌에 입금하는 식으로 정산을 할 수 있어요.

전기요금 전기요금은 이사 당일, 집의 계량기에 적힌 숫자를 확인하고 한국전력에 신고한 후 납부하는 식으로 정산을 해야 해요. 한전 사이버지점, 한전 고객센터(📞국번없이 123), 관할 한전지점에 전화로 신고하면 되어요.

상하수도요금 수도 요금은 최종적으로 검침한 날짜에서 이사 시점까지의 이용 기간과 사용량으로 계산되어요. 이사 정산 요금을 납부할 때는, 각 지역의 상수도사업본부에 ‘신, 구 소유자(사용자) 사용요금 분리신고'를 해야 해요. 직접 전화를 하거나 (📞서울 - 국번없이 120,  경기도 031-120) 서울시 거주자라면 모바일 ‘아리수앱' 등에서 직접 요금을 조회하고 납부할 수 있어요.

이사를 계획하고 계신다면, 각종 신경 쓸 것이 많아 정신없으시죠? 이 콘텐츠를 통해 공과금 정산이 수월해지셨길 바라요.

*이 콘텐츠는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의 자료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