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워진 토스뱅크 홈 구경하기
어려운 종부세 실수없이 내는 법 살펴보아요 (feat. 국세청)
부동산
토스뱅크
종부세 실수없이 내는 법 살펴보아요 (feat. 국세청)

📌 종부세 3줄 요약

  1. 종부세는 '종합부동산세'의 줄임말로, 국세청이 일정 기준을 초과하는 주택이나 토지를 보유한 사람에게 부과하는 세금이에요.
  2. 종부세는 매년 6월 1일을 기준으로 보유한 집이나 땅의 공시가격을 더해 정해져요.
  3. 종부세는 작은 실수로도 큰 경제적 부담이 발생할 수 있으니, 과세기준일과 특례 조건, 신고기한 등을 꼭 꼼꼼히 확인해야 해요.

들을수록 어려운 세금이지만, 종부세는 더 어려운 느낌이에요. 심지어 내가 종부세 대상인지, 맞다면 언제 어떻게 내야 하는 건지 헷갈리는데요. 종부세에서 특히 자주 나타나는 실수와 절세팁까지 함께 알아볼까요?

😵‍💫 종부세 무엇인가요?

종부세 조건

종부세는 '종합부동산세'의 줄임말로, 국세청이 일정 기준을 초과하는 주택이나 토지를 보유한 사람에게 부과하는 세금이에요. 부동산을 많이 가진 사람들에게 더 많은 세금을 걷어, 부담하는 세금의 형평성을 맞추고,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됐어요.

🧮 종부세 어떻게 정해지는 거예요?

종부세 세율

종부세는 매년 6월 1일을 기준으로 보유한 집이나 땅의 공시가격*을 더해 정해져요. 2024년 8월 기준으로, 1가구 1주택자의 경우 공시가격 12억 원까지는 기본공제*가 적용돼요. 예를 들어, 공시가격이 15억 원인 주택을 1채 보유한 사람은 12억 원을 뺀 3억 원에 대해서만 종부세가 부과되는 거죠. 다주택자라면 공제금액이 낮아지고, 보유 주택 수에 따라 세율이 달라져 세금 부담이 커질 수 있어요. *공시가격: 토지, 주택 등 부동산의 적정 가격을 산정하여 국토교통부가 매년 공시하는 가격 *1세대 1주택자는 주택 공시가격에서 기본공제 12억 원을 차감한 금액에 60%를 곱한 금액을 과세표준으로 해요. 따라서 1세대 1주택자의 경우 보유한 주택의 공시가격이 20억을 초과하는 경우 종부세를 내야 해요.

💁🏻 자주 하는 종부세 실수와 절세팁 살펴볼까요?

이렇듯 가지고 있는 주택 가격마다, 개수마다 세율이 모두 달라 종부세를 낼 때 실수하는 사례가 꽤 많은데요. 자주 하는 실수만 모아봤어요. 함께 살펴볼까요?

1️⃣
과세기준일 기억하세요 매년 6월 1일, 과세기준일을 놓치는 경우가 많아요. 집을 팔기로 했지만 6월 1일 이후에 잔금을 받는다면, 그해 종부세는 내야 하는 거죠. 한 분이 5월 30일에 잔금을 받기로 했지만, 매수인이 6월 3일에 잔금을 치러 2주택자로 종부세를 고지받았어요. 따라서, 6월 1일 이전에 잔금을 받는 것이 중요해요. 🎯 절세팁 집을 파는 경우에는 6월 1일 이전에 잔금을 치르는 것이 유리하고, 집을 사는 경우에는 6월 2일 이후에 잔금을 치르는 것이 유리해요.
2️⃣
지방 저가주택 살 때는 무조건 한 사람 명의여야 해요 지방의 저가주택을 마련하면 1세대 1주택 특례가 있기 때문에 노후 대비로 지방 주택을 사는 분도 많을 텐데요. 이때 주의해야 하는 점은 한 사람 명의로 집을 사야 한다는 거예요. 즉, 서울에는 내가, 지방에는 배우자가 주택을 보유하게 되면 1세대 2주택으로 고려되어 해당 특례가 적용되지 않는 거죠. 🎯 절세팁 1주택을 소유한 세대가 주말농장 등 3억 원 이하의 지방 저가주택을 추가로 구매할때에는 이미 1주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지방 저가주택의 명의를 갖는 게 절세 측면에서 유리해요.
3️⃣
상속세는 별도로 신청해야 해요 상속 재산에 대한 신고를 놓쳐서 종부세를 또 내는 경우도 있어요. 상속 재산이 등기되지 않았을 때는 매년 6월 15일까지 사실상 소유자를 신고해야 해요. 이를 놓치면, 상속자 중 한 명에게 종부세가 전부 부과될 수 있어요. 🎯 절세팁 6월 1일 등기되지 않은 상속재산이 있는 주된 상속자*는 6월 15일까지 사실상 소유자 신고를 하면 종합부동산세 부담을 줄일 수 있어요. *주 상속자(1순위)란 법정 지분율이 높은 사람을 말해요.

이처럼 종부세는 작은 실수로도 큰 경제적 부담이 발생할 수 있으니, 과세기준일과 특례 조건, 신고 기한 등을 꼭 꼼꼼히 확인해야 해요.

🗓️ 올해 종부세 납입 일정 살펴보세요

2024년 종부세 고지서는 11월 중순에 발송될 예정이에요. 납부 기간은 12월 1일부터 15일까지로, 이 기간 내에 납부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붙을 수 있으니 주의해여 해요. 종부세액이 250만 원을 넘으면 6개월에 나눠 내는 것도 가능하니, 미리 일정 확인하고 준비해 두면 좋겠죠?

지금까지 종부세의 개념과 자주 하는 실수, 절세팁까지 알아봤어요. 보유한 주택과 그 땅의 가치를 기준으로 부과되는 종부세를 낼 때에는 과세 기준일과 특례 조건, 신고 기한 등을 잘 알아두는 것이 중요해요. 올해 종부세는 12월 1일부터 내야 하니, 잊지 말고 꼭 챙기시길 바라요.

*이 콘텐츠는 국세청, 기획재정부의 자료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