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워진 토스뱅크 홈 구경하기
대출
토스뱅크
앞으로 서민금융상품도 은행 안 가고 대출받을 수 있어요 (feat. 서민금융 잇다)

📌 ‘서민금융 잇다’ 3줄 요약

  1. '서민금융 잇다'는 금융위원회에서 출시한 서민금융 종합플랫폼으로, 2024년 6월 30일부터 사용할 수 있어요.
  2. ‘서민금융 잇다'에서는 금융상품 조회부터 대출까지 한 번에 신청할 수 있어요. 총 70개의 민간/정책금융상품이 있고, 새희망홀씨, 사잇돌 대출 등의 상품이 연계되어 있어요.
  3. ‘서민금융 잇다'를 사용하면 대출 신청은 물론 금융·고용·복지 복합지원 상담도 비대면으로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어요.

은행 갈 시간도 없이 바쁜 일상에서 내게 맞는 금융상품을 찾기는 너무 어려워요. 대출 절차는 또 왜 이리 복잡한지, 신청할 엄두조차 못 내요. 이렇게 경제적 도움이 필요한 순간 높은 장벽에 부딪혔던 분들을 위해 금융 플랫폼 ‘서민금융 잇다'가 출시되었는데요. 무슨 어플이고 어떤 점이 좋은 걸까요? 함께 알아보아요.

🤔 ‘서민금융상품'이 무엇인가요?

서민금융상품은 연 소득이 낮은 근로자나 소상공인, 신용 점수가 낮은 분들도 이용할 수 있는 금융상품이에요. 보통 이런 분들은 대출 신청이 어렵거나, 높은 이자율의 대출만 가능해 금융 거래가 불편한데요. 서민금융상품을 활용한다면 비교적 낮은 금리로, 다양한 금융상품을 이용할 수 있어요. 대표적인 서민금융상품에는 새희망홀씨, 햇살론, 햇살론유스, 햇살론뱅크, 햇살론 15 등이 있어요.

🤓 ‘서민금융 잇다'가 무엇인가요?

'서민금융 잇다'는 금융위원회에서 출시한 서민금융 종합플랫폼이에요. 6월 30일부터 이용할 수 있는 ‘서민금융 잇다’에서는 흩어져있는 서민금융상품을 한눈에 보고, 대출까지 바로 신청할 수 있어요. 또 고용지원제도와 복지서비스 연계까지 모두 함께 제공할 예정이에요.

💡 ‘서민금융 잇다', 이렇게 사용할 수 있어요

일단 어플은 다운 받았는데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모르시겠다고요? 걱정 마세요. ‘서민금융 잇다'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1. 내게 가장 유리한 상품을 알아보아요. 금융상품의 금리와 한도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어요. 또 내게 가장 잘 맞는 상품을 골라 대출까지 한 번에 신청할 수 있죠.
  2. 다양한 상품을 살펴보아요. 민간서민금융상품부터 정책서민금융상품까지, 다양한 상품의 종류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요. 현재 연계되는 상품은 ‘새희망홀씨, 사잇돌대출과 같은 민간서민금융상품을 포함하여 70여 개이며, 앞으로 점점 많아질 예정이에요.
  3.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서가 발급되어요. 어플을 사용하면 보증서가 발급되는데요. 해당 보증서로 대출이 가능한 금융 회사도 한 번에 확인해 주니, 내 상황과 조건에 맞는 금융상품을 더 쉽게 살펴볼 수 있어요.
  4. 금융으로 해결되지 않는 고민을 나눠보아요. 기존에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야만 받을 수 있었던 고용, 복지, 채무조정 연계 등의 복합상담 서비스를 어플을 통해 비대면으로도 받을 수 있어요.
  5. 지금 필요한 서비스를 활용해 보아요. 잠시 쉬고 있거나 불안정한 직업을 가진 사용자는 안정적인 일자리를 위한 고용지원제도를, 소득이 낮은 분들에겐 복지 서비스를, 연체자는 채무조정 제도를 상담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는 등 내 상황에 맞는 맞춤형 금융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어요.

👍 ‘서민금융 잇다', 이런 점이 편리해요

  1. 언제 어디서든 가능해요. 비대면으로 냐게 필요한 금융상품을 조회하고 대출을 신청할 수 있어요. 또 직접 방문을 통해서만 가능하던 고용, 복지 등 복합상담을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할 수 있게 되어요.
  2. 정보 확인부터 신청까지 간편해요. 여기저기 흩어져있던 금융상품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하여 복잡한 구비서류의 발급, 제출 절차를 거치지 않고 대출까지 신청할 수 있어요.
  3. 내게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서민금융 잇다'는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해요. 그래서 내 경제 상황에 꼭 맞는 상품을 추천받을 수도, 상담받을 수도 있게 되어요.
  4. 대출 이후 관리까지 받을 수 있어요. 대출 후에도 신용 유지, 연체 관리 등 신경써야 할게 많은데요. 연체 가능성을 미리 파악해서 내게 필요한 금융교육과 신용·부채관리 컨설팅을 해준다고 해요.

🗣️ 다채로운 금융·고용·복지 복합지원 방안도 살펴보아요

‘서민금융 잇다’가 서민금융 종합플랫폼인 만큼, 금융상품 거래 말고도 고용, 복지의 안정을 위한 서비스도 연계해 지원하는 걸 알 수 있는데요. 금융·고용·복지 복합지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1️⃣
첫 번째, 일자리 고민을 함께해요 우선 지난 1월 금융위원회는 고용노동부와 함께 금융-고용 복합지원 방안을 발표했어요. 서민금융 이용자라면 일자리를 지원해 주고, 금융 관련된 상담을 해주는 제도였는데요. 이번 개편을 통해 소개해 줄 수 있는 고용지원 제도가 1개에서 5개로 늘어났어요. 또 정책 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고용 연계를 통해 일을 시작한다면 신용·채무 관리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어요.
2️⃣
두 번째, 삶의 질을 올려드려요 보건복지부, 행정안전부와는 금융-복지 지원 방안을 내놨는데요. 이용자들의 마음 건강을 위한 심리 상담까지 확대한다고 해요.
3️⃣
세 번째, 안전하게 지켜드려요 마지막으로 법무부, 금융감독원과 함께 법률구조플랫폼을 통한 법률 지원 서비스도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또 금융 피해를 보았을 때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전달하면, 금융감독원으로 전달되는 등 기관의 발빠른 협업으로 다양한 전문가와 상담을 진행할 수 있게 되어요.

지금까지 서민금융 종합플랫폼 ‘서민금융 잇다'와 금융·고용·복지 복합지원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어요. 6월 30일부터 사용할 수 있는 ‘서민금융 잇다'를 통해 바쁜 일상에서도 편리하고 지혜롭게 금융 관리 하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