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워진 토스뱅크 홈 구경하기
스팩상장 개념과 절차를 알아보아요 (ft. IPO)
투자
토스뱅크
스팩상장 개념과 절차를 알아보아요 (ft. IPO)

📌 스팩상장 3줄 요약

1. 상장의 종류에는 신규상장, 재상장, 우회상장, 추가상장, 변경상장이 있어요. 스팩상장은 우회상장에 포함되어요.

2. 스팩상장이란 다른 회사와 합병을 목표로 하는 페이퍼 컴퍼니가 공모와 합병을 통해 상장하는 방법을 뜻해요.

3. 스팩상장의 장점으로는 빠른 절차, 적은 위험부담, 대중적 투자 기회가, 단점으로는 투자의 불안정성, 매도의 어려움 등이 있어요.


IPO 시장에 열기가 더해졌다는 소식과 동시에 스팩상장과 관련된 소식도 잇달아 들리고 있어요. 생소한 단어 스팩상장은 어떤 방법일지 함께 알아보아요.

👀 상장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기업이 주식시장에서 증권 거래를 하려면 상장이 필요해요. 하지만, 이 상장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신규상장 기업이 발행한 주권을 증권 시장에 처음으로 상장시키는 것을 말해요.

재상장 상장 폐지, 상장법인 분할, 분할합병 등 기업 상태에 변화가 있어 다시 상장하거나 새로운 법인을 상장시키는 것을 말해요.

우회상장 비상장기업과 상장기업의 M&A*나, 비상장 기업의 스팩을 통한 상장 등 다른 방법을 통해 상장의 효과를 발생시키는 것을 말해요. *Mergers and Acquisitions 기업의 인수와 합병

추가상장 상장 법인이 증자, 합병, 사채 등을 소유한 자의 권리행사로 인해 새로 발행한 주권을 상장시키는 것을 말해요.

변경상장 주권을 구성하고 있는 내용이 변경되는 경우, 새로운 주권으로 교체, 발행하여 상장시키는 것을 말해요.

📊 스팩상장의 뜻과 절차를 알아보아요

스팩상장의 뜻 우선 스팩(SPAC)*이란 기업을 인수하기 위해 만들어진 페이퍼 컴퍼니예요. 다른 영업활동 없이, 오로지 다른 회사와 합병하는 것을 유일한 사업 목적으로 하고 있어요. 스팩상장은 일단 페이퍼 컴퍼니인 스팩을 상장시킨 후 공모를 통해 자본을 모으고, 모인 자본으로 다른 비상장 기업과 합병하는 상장 방법을 뜻해요.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 기업인수목적회사

스팩상장 절차

1. 스팩 설립 M&A 그리고 업계 전문가들의 주도로 스팩이 설립되어요.

2. 공모 스팩 회사가 만들어졌다면 IPO*를 통해 자금을 마련해요. 보통 공모가는 1주당 미국은 10달러, 한국은 2천 원이에요. *IPO(Initial Public Offering) 기업공개

3. 스팩상장 필요한 자금을 확보했다면, 증권거래소에 상장을 신청해야 해요.

4. 인수합병 기업 물색 IPO 전 합병할 회사를 정할 수 없는 스팩은 상장 이후 인수합병할 기업을 찾기 시작해요.

5-1. 합병 결의 시 합병회사로 재상장 합병할 회사를 찾고, 3년 이내 합병에 성공하면 해당 스팩은 없어지고, 투자자들은 합병회사의 지분을 받으며 합병회사의 주주가 되어요.

5-2. 합병 실패 시 투자 원금/이자 반환 3년 이내 합병에 성공하지 못하면, 스팩은 상장 폐지되고 투자자들은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받게 되어요.

📜 스팩상장의 장단점과 최근 스팩투자 상황을 알아보아요

👍🏻
스팩상장의 장점 빠른 상장 절차 스팩을 통한 상장은 전통적인 IPO에 비해 빠르게 진행되어요. 적은 위험부담 투자한 기업이 흥행에 실패하더라도, 공모가가 2천 원으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위험부담이 덜해요. 대중적 투자 기회 일반 투자자들도 관심 있는 비상장 기업에 투자해 볼 수 있어요.
👎🏻
스팩상장의 단점 투자의 불안정성 적당한 인수합병 기업을 기다리는 3년 동안 인내를 가지고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불안한 투자심리가 계속될 수 있어요. 매도의 어려움 스팩주의 인수합병을 기다리는 상황에서 목돈이 필요하다면, 매도할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이때 가격도 낮을뿐더러 거래량 자체가 많지 않기에 매도 자체가 어려울 수 있어요.

최근 스팩투자 상황

올해 16개의 스팩이 신규 상장을 하며 공모주 투자의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는 스팩이지만, 최근에는 스팩상장 시작 이후 가장 많은 기업이 합병을 철회하기도 했다고 하는데요. 금융감독원의 심사 기준이 까다로워졌기 때문이에요. 스팩의 합병비율을 정하는 데 중요한 영업실적 등의 지표가 부풀려진 게 어느 정도 사실로 밝혀지며 심사를 강화한 거죠. 이에 당장 이익이 나지 않는 중소기업이나, 스팩 우회상장을 맡고있는 중소형 증권사들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어요.

스팩상장의 절차는 대략 이렇게 진행되어요. 전체적인 개념과 과정이 이해되셨나요? 만약 스팩투자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상장 정보 사이트에서 ‘스팩’을 검색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이 콘텐츠를 통해 투자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요.

*이 콘텐츠는 한국거래소, 금융감독원의 자료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