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후 준비 방법 3줄 요약
- 노후 준비 방법에는 크게 국민연금과 개인연금이 있어요.
- 예상 노후 생활비도 계산해 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현재 생활비가 연 4천만 원이라면, 총 노후 생활비는 약 4억 정도에요.
- 2030이라면 소액으로 개인연금 시작, 4050이라면 각종 연금계좌를 적극적으로 사용, 6070이라면 의료비 자산 준비를 하는 게 좋아요.
여러분에게 노후 준비란 어떤 의미인가요? 당장 오늘도 팍팍해서 미래 일까지 생각하기 버거울 수도 있고, 수입 없는 은퇴가 싫어 악착같이 노후를 준비할 수도 있어요. 어떤 모습이든 은퇴 후 삶은 우리에게 불안함으로 다가오는데요. 불안감을 덜기 위한 노후 준비는 어떻게 할 수 있는지 함께 살펴보아요.
👀 노후 준비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국민연금공단에 따르면 1인 가구의 적정 노후 생활비는 월평균 약 177만 원인 반면 평균 수령액은 약 60만 원 정도로, 국민연금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에요. 이에 개인연금에 가입해 스스로 노후를 준비하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어요. 개인연금에는 연금보험, 연금저축펀드, IRP 등 다양한 금융 상품이 있어 본인의 성향과 추구하는 혜택에 맞게 선택할 수 있어요. *더 자세한 내용은 개인연금 콘텐츠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 나의 노후 생활비부터 계산해 보아요
무턱대고 연금에 가입하며 노후를 준비하기 전, 가장 먼저 해야하는게 있는데요. 바로 노후 생활비를 계산해보는 거예요. 나의 지출을 파악해 대략적인 계획을 세우는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에요. 정답은 아니지만, 전문가들의 예측 방법을 따라 계산해 볼까요?
필요한 노후 자금 계산 공식 노후에 생활비 수준은 비슷하지만, 활동성이 떨어지며 지출 역시 감소해 은퇴 전 생활비의 70% 정도를 사용한다는 전제하에 다음과 같이 계산해요.
공식만 보면 헷갈려요. 쉽게 예를 들어볼게요. 여기 김토뱅씨(65세)가 있어요. 토뱅씨의 현재 평균 연간 생활비 4000만 원이고, 예상 수명은 85세예요.
이렇게 계산했을 때 토뱅씨가 은퇴 후에 필요한 노후 생활비는 총 4억 600만 원으로 계산되어요.
🙏🏻 나이에 맞게 시작할 수 있어요
내게 필요한 생활비를 알았다면, 이제 준비할 시간이에요. 하지만 나이대별로 필요한 노후 준비 방법도 다르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렇게 노후 준비의 방법부터 예상 노후 생활비, 나이대별 준비 팁까지 살펴보았어요. 막막하게만 느껴지던 노후 준비에 대한 불안감이 조금이라도 해소되셨길 바라요.
*이 콘텐츠는 국민연금공단, 통계청, KDI의 자료를 참고했어요.